전기료 걱정없는 친환경 냉난방기용 흡착제 개발

전기료 걱정없는 친환경 냉난방기용 흡착제 개발

2018.11.21. 오후 8:3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전기를 거의 쓰지 않는 친환경 냉난방기용 흡착제가 개발됐습니다.

서민들 전기료 걱정을 조금은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많이 쓰는 냉난방기는 전기식 에어컨과 전기 모터를 가동해 냉매의 발열을 이용하는 전기히트 펌프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프레온 가스 배출로 오존층 파괴와 화석연료 고갈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기존 냉난방기의 단점을 해결하고, 전기를 거의 쓰지 않는 친환경 냉난방기용 흡착제를 개발했습니다.

[이지선 / 한국화학연구원 CCP융합연구단 : 지르코늄 물질을 사용한 다공성 금속-유기 골격체로써 지르코늄계의 양이온과 방향족 카르복시산 음이온을 결합해서 3차원 골격 구조를 이루는 구멍이 많은 새로운 물체를 만들었습니다.]

물이 수증기로 증발할 때 주변의 열을 빼앗아 냉방이 되고, 반대로 수분이 응축될 때 열을 방출해 난방하는 원리입니다.

전기 없이 천연 냉매인 물과 흡착제, 지역 난방열, 태양열 또는 산업용 폐열 등 재생 열원 등으로 냉난방기를 가동할 수 있습니다.

수분 흡착력이 높고 흡착 용량을 2배 이상 늘린 데다 섭씨 70도 저온에서도 흡착제 재생이 가능합니다.

전기를 거의 쓰지 않는 친환경 흡착제 기술은 국내 특허 출원에 이어 기술이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분 흡착제는 물론 스마트 공조기, 제습 건조기 등 다양한 흡착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종산 / 한국화학연구원 CCP융합연구단 올레핀분리팀장 : 저온에서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폐열, 지역난방열, 그다음에 공장의 여러 열원을 활용할 수 있어서 가정용뿐만 아니라 산업용 시스템에 적극 활용 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에너지' 온라인판에 실렸습니다.

YTN 이정우[ljwwow2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