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좁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불 뿜는 전동 스쿠터...배터리가 폭발물 !

中, 좁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불 뿜는 전동 스쿠터...배터리가 폭발물 !

2021.05.12. 오후 11:2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최근 중국에서 전동 스쿠터의 배터리가 폭발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좁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배터리 폭발사고가 잇따라 주민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강성웅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10일 중국 청두의 한 아파트.

젊은 남성이 전동 스쿠터를 끌고 엘리베이터를 탑니다.

문을 닫자마자 갑자기 연기가 뿜어져 나오기 시작 합니다.

스쿠터의 배터리가 폭발한 겁니다.

좁은 엘리베이터 안에는 외할머니 품에 안긴 생후 5개월 된 아기도 타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을 포함해 함께 탄 5명이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아기와 다른 주민들은 회복되고 있지만 외할머니 는 생명이 위독한 상태입니다.

거의 똑같은 사고가 지난해 8월 광시성의 다른 아파트에서도 발생했습니다.

엘리베이터에 싣고 탄 소형 전동 스쿠터의 배터리 에서 불이 뿜어져 나옵니다.

배터리가 아니라 폭발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황 젠 / 광시성 난닝시 가오신구 사고 아파트 관리사무소 책임자 : 11시 반에 엘리베이터에서 하얀 연기가 나더니 단 몇 분 사이에 모든 층의 전기 선로가 다 타버렸어요.]

지난달 24일 광둥에서는 아파트 계단 아래 세워둔 전동 스쿠터의 배터리도 폭발했습니다.

계단을 타고 연기가 위층으로 올라가면서 놀란 주민들이 황급히 대피했습니다.

좁은 실내 공간에서 배터리 폭발사고가 잇따르다 보니 아파트 단지마다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 아파트에는 전동차를 가지고 들어오지 말라는 안내가 돼 있습니다. 목숨을 잃은 데 단 100초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경고도 써 있습니다.

소방요원들이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전동 스쿠터를 세워뒀는지 확인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이런 스쿠터를 파는 회사들은 제대로 된 배터리 안전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 보급된 전동식 스쿠터와 오토바이는 무려 3억 대로 추정됩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성웅[swkang@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