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FDA '3번째 백신' 긴급 사용승인 초읽기..."존슨앤드존슨 백신, 안전하고 효과적"

미 FDA '3번째 백신' 긴급 사용승인 초읽기..."존슨앤드존슨 백신, 안전하고 효과적"

2021.02.25. 오전 08:1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현지시간 24일 존슨앤드존슨 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빠르면 이번 주 내에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이어 세 번째로 FDA의 긴급 사용 승인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박상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존슨앤드존슨이 미국과 남아공에서 진행한 백신의 3상 임상시험 결과 미국에서는 72%, 남아공에서는 64%의 예방 효과를 보인 것으로 미 식품의약국, FDA가 분석했습니다

전체적인 예방 효과는 66%였습니다.

94%가 넘는 예방 효과를 보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이들 2개사의 임상시험은 변이 바이러스가 퍼지기 전에 이뤄진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미 언론은 지적했습니다.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특히 중증 예방효과가 85%로 높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로 입원하거나 사망할 확률이 크게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폴 오핏 박사 /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백신교육센터장 : 여러분은 백신 접종으로 병원이나 중환자실 입원, 혹은 사망을 피할 수 있기를 바랄 것입니다.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드존슨 세가지 백신 모두 그런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또 화이자나 모더나보다 확연히 경미한 부작용을 보였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고 FDA는 밝혔습니다.

특히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다른 백신들과 달리 한번 만 맞으면 되는데다 일반 냉장온도에서 최소 3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으로 꼽혔습니다.

FDA가 긍정적인 분석 결과를 내놓음에 따라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오는 26일로 예정된 FDA 자문기구 회의를 거쳐 빠르면 27일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YTN 박상남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