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먹는 게 더 비싸"...물가상승에 편의점 반찬 매출 ↑

"해먹는 게 더 비싸"...물가상승에 편의점 반찬 매출 ↑

2022.09.29. 오전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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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치솟는 장바구니 물가에 해먹는 것보다 사 먹는 게 싸다고 느껴질 정돈데요.

최근 편의점에선 도시락뿐 아니라 각종 집밥 반찬들까지 소량씩 포장해 출시했는데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박정현 기자!

[기자]
네, 서울 삼성동에 있는 편의점입니다.

[앵커]
편의점에서 반찬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제가 이곳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두 종류 김치를 들고 있는데요.

소용량도 80g, 130g로 세분화해 판매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가 마련돼 있습니다.

매대를 보시면 젓갈, 생선구이 등 집밥 반찬들도 준비돼 있는데, 이곳에서 일하는 편의점 직원에게 물어보니 이런 반찬 판매량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박노식 / 편의점 직원 : 혼자 먹기 간편하게 나온 반찬들도 전월 대비 그리고 전년 대비 꾸준하게 판매량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편의점에서 이렇게 포장돼서 내가 먹을 만큼만 사가는 게 더 합리적인 금액일 때가 있거든요.]

온갖 상품이 있는 편의점이라지만 반찬 판매는 다소 생소하실 텐데요.

이곳 편의점 본사 얘기로는 반찬과 간편식 등 매출이 지난 분기 대비 25% 넘게 늘었다고 하고요.

다른 편의점들도 반찬과 간편식 매출이 일제히 급증했다고 합니다.

올해 초부터 계속된 물가 상승세에 폭염과 태풍까지 겹치면서 반찬에 주로 쓰이는 채소류가 전월 대비 27% 넘게 오르는 등 식자재를 중심으로 가격 오름폭이 더 커졌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식재료를 일일이 사서 요리해 먹기엔 부담스러운 1인 가구를 중심으로 반찬 완제품이 호응을 얻고 있는 겁니다.

특히 편의점엔 여러 종류 상품이 소량씩 포장돼 있다 보니 비교적 싼 가격에 다양한 상품을 살 수 있어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이렇게 편의점에서 반찬과 간편식 매출이 급증한 건 새로운 상품이 계속 출시되고 질이 좋아진 덕도 있지만,

계속된 물가 상승세에 한 끼 식사도 고루 챙기기 어려운 서민들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삼성동에 있는 편의점에서 YTN 박정현입니다.




YTN 박정현 (miaint3120@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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