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보복 아닌 용서와 화해로 해결"...故 김대중 전 대통령 영상 공개

"5·18 보복 아닌 용서와 화해로 해결"...故 김대중 전 대통령 영상 공개

2021.05.18. 오전 06:0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故 김대중 대통령이 미국 망명 당시 5·18 광주 민주화 항쟁에 대한 입장을 밝힌 연설 영상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은 광주 학살 가해자에 대한 인적 청산 대신 용서와 화해, 관용의 정치를 강조한 연설이 담긴 자료를 내놨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故 김대중 전 대통령 / 1983년 3월 5일 필라델피아 템플대학교 연설]
광주 한은 이제는 광주에서 죽은 광주사람만의 한이 아니라 한국 국민 전체의 한이요, 양심을 가지고 있는 온 세계의 한입니다.

광주의 한을 푸는 것은 광주의 사람들에게 총질한 사람들에게 똑같이 보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서 죽어간 그 광주 한을 민주회복을 통해서 풀어주는 것만이 오늘의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정부와 국민 모두가 다 같이 구원받고 서로 화목하고 서로 단결하고 서로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나는 여러분에게 분명히 말씀하고 싶습니다.

엄윤주 [eomyj1012@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