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접종 뒤 이상 반응 431건 신고...인과성 확인 안 돼" (질병청 브리핑 전문)

"독감 백신 접종 뒤 이상 반응 431건 신고...인과성 확인 안 돼" (질병청 브리핑 전문)

2020.10.21. 오후 4:2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최근 엿새 동안 5명이 무료 접종 독감백신을 맞은 뒤 숨진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현재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과 역학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백신의 안정성 논란과 함께 국민적 불안감이 다시 커지는 중입니다.

질병관리청이 긴급 브리핑을 열어 지금까지의 상황을 종합 설명할 예정입니다.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및 이상반응 신고 현황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병관리청은 2020년, 2021년 절기에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사업이 본격 시작함에 따라 사망 등 중증 이상반응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오늘 피해 조사반을 개최하여 현재까지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에 대책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현황입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현황은 10월 21일 기준으로 현재까지 1297만 명이 접종을 하셨습니다.

이 중에는 국가예방접종사업 대상자는 모두 836만 명이 접종을 완료를 하셨습니다.

국가예방접종 대상자로서는 9월 25일부터 시작한 만 12세 이하의 1회 접종 대상 어린이는 328만 명이 접종을 완료해서 68.8%의 접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임신부의 경우에는 약 10만 명 정도가 접종을 완료하셔서 34.1%가 접종을 하셨습니다.

지난주 10월 13일부터 시작한 만 13세에서 18세 대상은 현재까지 137만여 명이 접종을 완료해서 48.2%의 접종률입니다.

이번 주 월요일부터 시작한 어르신들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329만 명 정도가 접종을 하셔서 31.1%의 접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접종자 현황과 접종률은 무료접종과 유료접종을 모두 포함한 그런 숫자임을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 현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접종 후에 이상반응은 10월 20일 기준으로 총 431건이 신고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예방접종을 맞고 조금이라도 몸이 이상하다라고 신고하신 것이기 때문에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역학조사와 피해조사반 등을 통해서 검토 중에 있습니다.

신고된 이상반응은 현재 유료접종 대상자가 154건, 무료접종 대상자가 277건이며, 국소반응이 111건, 그리고 알레르기 119건, 그리고 발열이 93건, 기타가 104건이었습니다.

사망 사례로 신고된 건수는 10월 20일까지는 4건이 보고가 되어 조사가 진행 중이며 10월 21일 오늘 추가로 5건이 추가로 신고돼서 총 9건에 대한 사망 보고가 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백신 유통 및 백색입자 관련돼서 수거 회수 대상 백신접종과 관련된 이상반응 신고 사례는 현재까지 총 누적 84건입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국소 반응, 발열, 알레르기 등의 경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망 사례는 총 9건이 보고되었고 그중에 7건에 대해서 역학조사와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1차적으로 동일 날짜에 동일한 의료기관에서 동일한 백신 제조 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해서 이상반응에 대한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몇 건의 국소 이상반응 이외에는 중증 이상반응은 확인되고 있지는 않고 계속 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예방접종 등록 시스템을 통해서 해당 로트 번호, 제조 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의 숫자를 파악하였고 그 접종자 중에서 이상반응을 신고한 건수에 대해서도 조사를 하였습니다.

대부분 한 노트당 15만 정도의 백신이 생산이 되기 때문에 현재까지 대략 5만에서 8만 정도의 접종이 진행이 되었고 이 동일 로트에 대한 접종자에서 이상반응이 보고된 건수는 1건에서 3건 정도의 숫자를 보고하고 있고 대부분은 경증의 이상반응을 신고한 상황입니다.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오늘 오전에 개최하였고 지금까지 파악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이상반응과의 인과관계, 또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시 해당 백신에 대한 재검정, 또는 예방접종 사업의 중단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를 하였습니다.

금일 오전까지 보고된 6건 사례에 대해서 피해조사반에서 사례별 논의가 있었습니다.

논의한 결과 백신과의 직접적인 연관성, 그리고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의 직접적인 인과성은 확인되지는 않았으며, 특정 백신에는 중증 이상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는 전체 예방접종사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하셨습니다.

조사 중인 사례 중에서 2건 정도에 대해서는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또 나머지 신고 사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부검 결과를 봐야 되고 의무기록 조사 등의 추가 조사를 통해서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는 최종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 등 이상반응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 후에 의료기관에서 20~30분 정도는 이상반응이 있는지에 대한 경과 관찰을 하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 수칙을 준수하도록 당부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는 위원님들의 지적이 있으셨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통해서 예방접종 인과관계와 원인을 조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예방접종을 하실 때는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고 접종을 대기할 때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을 할 때는 의료진에게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접종을 한 후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15분 내지 30분 정도는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하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주의사항을 당부드립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실 경우에 접종 후에 수시간 이내에 호흡곤란 또는 입, 눈 주위에 부종이 생겨서 부풀어 오르거나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 또는 심박수가 감소하고 어지럼증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의심할 수 있으니 119에 신고하여 의료기관의 방문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여태까지 현재 대부분 17세 청소년 이외에 나머지 신고된 여덟 분은 대부분 어르신들입니다.

예방접종하고의 인과관계는 계속 조사 중이기는 하지만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예방접종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는 사망하신 고인의 명복을 빌고 또 유가족 여러분들께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