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와이] 신종 코로나는 에이즈와 비슷하다?

[팩트와이] 신종 코로나는 에이즈와 비슷하다?

2020.02.05. 오전 00:1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HIV와 신종 코로나의 유사성" 연구 보고서 제시
보고서 게시 후 쏟아진 반박…"유의미하지 않다"
이틀 만에 보고서 철회…"반론 더 검증"
AD
[앵커]
신종 코로나에 에이즈 치료제를 사용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에이즈와 비슷하다는 주장이 퍼지고 있습니다.

인도 연구팀의 보고서까지 근거로 제시되고 있는데요.

팩트와이에서 따져봤습니다. 한동오 기자입니다.

[기자]
"에이즈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HIV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비정상적인 유사성".

신종 코로나가 에이즈와 비슷하다는 근거로 제시된 보고서입니다.

지난달 31일 인도 대학 연구진이 내놓았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에이즈와 유사?

보고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단백질 유전자 서열에 기존 코로나바이러스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네 곳 있다며,

이 부분들이 에이즈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HIV와 비슷하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유전자 서열 일부가 일치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연구진이 비교한 아미노산 천2백여 개 가운데 순서까지 완벽하게 일치하는 건 6자리 2곳뿐, 0.9%에 불과합니다.

감염 경로도 전혀 다릅니다.

[김우주 /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 에이즈 바이러스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혀 다른 바이러스입니다. 지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확립된 치료제가 없다 보니까 에이즈 치료제를 경험적으로 투약은 하고 있는데 효과가 완전히 입증된 상태는 아닙니다.]

▲ 인도 연구팀 보고서는 공식 논문?

보고서가 실린 곳은 '바이오 아카이브'라는 사이트.

학계의 검증을 받기 전에 자유롭게 예비 보고서를 올리는 곳입니다.

사이트 상단에는 '뉴스에서 확립된 정보로 보도해서 안 된다'는 경고도 나와 있습니다.

보고서엔 '코노나(cornona)', '코로노(corono)'라고 적은 오타도 수두룩합니다.

[이재갑 / 한림대 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이런 오타는 절대 나오면 안 되는 오타죠, 명칭에서. 너무 급하게 논문 내느라고 실수한 것 같습니다.]

▲ 유전자 일치는 유의미한 분석?

보고서 댓글 게시판에는 참고할 수 있겠지만, 유의미하지 않다는 반박이 쏟아졌습니다.

"인간도 야채와 같은 단백질을 엄청나게 많이 갖고 있다, 전혀 놀랍지 않다"

"완전히 나쁜 인용"으로 "공포증을 유발해 대중에게 해롭다"는 의견까지 있습니다.

[이근화 / 제주대 의대 미생물학과 교수 : 아주 짧은 세그먼트(서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세그먼트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HIV와 유사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인터넷에는 이 보고서를 근거로 바이러스 조작설까지 나오고 있지만, 정작 저자는 반론을 더 검증하겠다며 이틀 만에 보고서를 철회했습니다.

YTN 한동오[hdo86@ytn.co.kr]입니다.
인턴기자 김미화[3gracepeace@naver.com]

※ 참고 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는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 HIV라는 바이러스에 걸리면 그중 일부 환자만 에이즈라는 증상을 겪는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