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실시간뉴스] 조국 장관, 오늘 2차 검찰 개혁안 발표

[YTN 실시간뉴스] 조국 장관, 오늘 2차 검찰 개혁안 발표

2019.10.14. 오전 06: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조국 법무부 장관이 오늘 오전 11시, 2차 검찰 개혁 방안을 발표합니다. 지난 8일 검찰 직접 수사 축소와 감찰 강화 등의 1차 개혁안을 내놓은 데 이어, 이번엔 특수부 축소 등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민주당과 정부·청와대는 어제 협의에서, 이번엔 반드시 검찰 개혁을 이뤄야 한다며, 오늘 2차 개혁 방안 발표되면 내일 국무회의에서 바로 확정할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를 방해하기 위해 검찰을 장악하려는 가짜 개혁이라고 반발했습니다.

■ 반환점을 돈 국회 국정감사는 오늘 서울중앙지방법원, 내일은 법무부를 상대로 진행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동생 영장 기각과 검찰 개혁 문제 등을 놓고 여야 공방이 절정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입니다.

■ 딸 표창장 위조 혐의를 받는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이 오는 18일 열립니다. 정 교수 측은 검찰이 사건기록 열람과 복사를 거부해 충분한 준비를 못 했다며 기일을 늦춰달라고 요청했고,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열리는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합니다. 이 총리는 즉위식 참석을 계기로 아베 총리와도 만날 예정이어서, 두 나라 관계 개선 전기가 될지 주목됩니다.

■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 열도를 강타하면서, 천mm가 넘는 물 폭탄에 30명이 숨지고 15명이 실종되는 등 인명·재산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태풍 중심부가 후쿠시마 원전 지역을 지나면서 방사성 폐기물이 유실되는 대형 사고가 났는데, 폐기물 행방은 아직 파악되지 않아 피해가 우려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