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코레일, 청소년 할인 적용 체크카드 출시

[나이트] 코레일, 청소년 할인 적용 체크카드 출시

2019.04.15. 오후 10:4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뉴스 나이트가 전해드리는 생활의 팁! 알.아.요 시간입니다.

■ 오픈뱅킹 12월 시행…수수료 40∼50원 전망

은행 앱 하나로 모든 은행에 있는 계좌에서 결제하고 송금할 수 있는 이른바 '오픈뱅킹'이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금융결제원 이사회를 거쳐 이용료가 결정될 예정인데, 현재 400~500원보다 10분의 1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입니다.

■ 올 하반기 서울 사대문 안 5등급 차량 제한

올 하반기부터 미세먼지를 많이 뿜어내는 배기가스 5등급 차량 245만 대의 서울 사대문 안 통행이 제한됩니다.

서울 청운효자동과 사직동 등 종로구 8개 동과 소공동, 회현동 등 중구 7개 동이 그 대상입니다.

물류 이동을 고려해 오전 6시부터 저녁 7시, 또는 9시까지 운행을 제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데요.

일단 7월부터 11월까지 계도 기간을 거쳐 12월부터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 25만 원을 부과합니다.

■ 코레일, 청소년 할인 적용 체크카드 출시

코레일이 만 18세도 청소년 교통할인을 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용 후불 교통카드를 내놨습니다.

그동안 만 18세가 체크카드로 대중교통 요금을 내면 청소년 할인을 받지 못하고, 성인 요금을 내야 했는데요.

이번에 개발된 '레일 플러스 교통카드'는 현대 M, X 체크카드에 탑재되는데,

현대카드 콜센터나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위안부 문제 자세히 본다…웹진 ’결’ 오픈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온라인 웹진이 생겼습니다.

일본군위안부문제 연구소가 연 웹진 '결'에서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논평, 에세이, 인터뷰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구독 신청을 하면 소식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고 하니,

깊이 있는 정보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 방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어린이날 국립수목원 개방…홈페이지 신청

매주 일요일에는 문을 열지 않는 국립수목원이 어린이날을 맞아 다음 달 5일 무료로 문을 엽니다.

이날 어린이정원 등 22개 전문 전시원과 열대·난대 온실도 관람할 수 있고,

숲 해설도 들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날에 국립수목원에 가려면 다음 달 4일까지 홈페이지에 신청하시면 되는데,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가 포함돼야 합니다.

■ 여수 거북선 축제 다음 달 3일 개막

전남 대표 축제인 제53회 여수 거북선 축제가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여수시 이순신광장 등에서 열립니다.

축제 첫 날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의 활약상을 재연하는 '드론 라이트 쇼'가 열리는데,

드론 100대가 밤하늘을 수놓으며 해전 진법과 거북선 등을 표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고 하니, 나들이 계획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알.아.요.였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