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도로 '남북 10개축·동서 10개축' 촘촘해진다..."30분 내 접근"

간선도로 '남북 10개축·동서 10개축' 촘촘해진다..."30분 내 접근"

2021.09.16. 오전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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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건설의 근간이 되는 국가 간선도로망이 2030년까지 남북 방향 10개 축과 동서 방향 10개 축으로 재편됩니다.

1992년 이래로 유지돼온 남북 방향 7개 축· 동서 방향 9개 축의 격자형 간선도로망이 보다 촘촘하게 재구성되는 셈입니다.

재편된 간선도로망이 완성되면 전 국민이 30분 이내에 간선도로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을 최근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도로망종합계획은 도로법에 따른 10년 단위의 도로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정부의 도로 정책의 기본목표와 추진 방향이 담겼습니다.

우선 계획에 따라 국가 도로망의 동맥에 해당하는 간선도로 체계가 7×9 격자망에서 10×10 격자망으로 바뀝니다.

국토부는 "국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간선도로에 더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남북 방향 10개 축과 동서 방향 10개 축으로 재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남북방향 1개 축이 신규 도입되고, 남북 방향 2개·동서 방향 1개 지선(보조노선)이 간선축으로 조정됩니다.

국토부는 중부선과 중부내륙선 사이의 이격 거리를 보완하고 남북축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신규로 남북 6축을 도입했습니다.

현재 중부선과 중부내륙선 간 간격은 약 73㎞로 국가간선망 평균인 30㎞의 2배를 넘는 수준입니다.

이에 연천∼서울(강일IC)∼진천∼영동∼합천 구간이 남북 6축으로 격자망에 새로 도입됩니다.

해당 구간 중 연천∼진천 구간은 기존 도로를 활용하고, 진천∼합천 구간은 새로 도로가 놓이게 됩니다.

또 현재 지선으로 분류되지만, 실제 간선 기능을 하는 평택∼부여∼익산, 서울∼세종, 서울∼춘천 등 3개 지선은 간선축으로 조정됐습니다.

이와 함께 대도시 권역 6개 순환망에는 주변 도시와 중심부를 직결하는 방사축이 도입됩니다.

현재 순환망이 구축된 대도시 권역은 수도권(2개), 대전·충주권, 광주·호남권, 대구·경북권, 부산·경남권 등입니다.

이들 지역 순환망의 중심과 외곽을 잇는 방사축을 도입해 6개의 방사형 순환망(Radial Ring)으로 발전시킨다는 게 정부 구상입니다.

특히 대전·충청 권역의 보령·부여축, 보은축, 태안축, 광주·호남권역의 화순축, 대구·경북 권역의 성주축을 방사축으로 반영해 향후 교통 여건 변화에 따른 도로망 확충을 검토할 수 있게 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이번 2차 도로망종합계획은 이달 안으로 고시될 예정이며, 종합계획의 정책 방향에 맞춰 하위계획인 건설계획과 관리계획도 단계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YTN 신윤정 (yjshin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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