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대 그룹 신년사, '고객'이 가장 많이 등장

올해 10대 그룹 신년사, '고객'이 가장 많이 등장

2020.01.03. 오전 11:0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새해를 맞아 우리나라 10대 그룹들이 강조한 핵심 키워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고객'이었습니다.

기업평가사이트 CEO 스코어가 10대 그룹의 신년사를 분석한 결과 '고객'이란 단어가 56번 언급돼 가장 많이 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성장'과 '미래', '혁신' 등이 뒤를 이었고 '글로벌'과 '시장', '경쟁'은 순위가 후퇴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된 '성장'은 지난 2011년부터 10대 그룹 신년사에서 한 해도 빠지지 않고 3위 안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CEO스코어는 올해 경영환경이 어려워질 것을 예감한 기업들이 미래를 위해 자체적인 혁신과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습니다.

김태민 [tmkim@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