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文 대통령·5당 대표 오늘 회동...결과는?

[뉴있저] 文 대통령·5당 대표 오늘 회동...결과는?

2019.07.18. 오후 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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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변상욱 앵커, 안보라 앵커
■ 출연 : 김만흠 /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반갑습니다.

[김만흠]
안녕하세요.

[앵커]
지금 쭉 얘기를 했는데 핵심이 뭐가 될까요?

[김만흠]
일본에 대한 상당히 강한 결의와 성토가 포함된 것 같습니다. 즉시 철회하라, 이게 세계 호혜적인 세계 질서를 흐뜨러뜨린다며 강력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앵커]
일단 여야 5당은 대통령과 충분히 얘기하고 확실하게 함께해 나가자고 단합한 것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김만흠]
그래서 이 부분은 그래서 오늘 서로가 결의한 것만 일단 공동으로 발표한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변상욱 앵커가 갑자기 끝났다고 얘기했는데 나머지 여러 가지 여야가 갈린 사안들에 대해서 충분히 논의했을 것인데 그걸 가지고 분위기를 조금 분산시키느니 아마 특히 일본의 지금 통상 규제하고 관련된 이 문제만 집중적으로 국민의 단합된 힘을 보여주자, 이렇게 해서 이 부분을 가지고 일단 5당의 수석대변인들이 공동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앵커]
무슨 말씀인지 알 것 같습니다. 사실 아까 모두발언 이야기 나왔을 때는 일본의 경제 보복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하는 데는 같이 의견을 하지만 뭔가 그 해법에 대해서는 결이 서로 달랐거든요.

그래서 아마 국민들한테 그런 이야기를 쭉 설명하는 것보다 확실하게 단합된 마음가짐 그다음에 합의된 결의사항 이것만 탁탁 요점만 하겠다는 얘기군요.

[김만흠]
일본 관련된 약간의 결의 차이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경우는 외교적인 노력을 강조하는 분위기였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번에 발표했다시피 상당히 강한 경고 메시지와 더불어서 강한 대책을 이야기했던 거 아니겠습니까?

이번에 발표한 노력에 구체적인 방안은 들어있지 않지만 적극적인, 외교적인 노력을 하기로 촉구했다. 이런 정도의 내용을 포함된 걸 보면 서로의 가능성을 담은 상태에서 정리를 한 것 같습니다.

[앵커]
뉴있저 가족들에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지금 너무 한마디씩 하고 금방 끝났기 때문에 그 내용을 제가 다시 한 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고민정 대변인과 여야 대변인들이 나와서 한마디씩 각 항 하나씩 발표한 내용이고요.

첫째는 일본의 수출 규제는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라는 점. 그리고 두 번째 보겠습니다.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해야 한다라고 강조를 했고요.

셋째,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한다라는 내용도 있었고 정부의 적극적으로 노력입니다.

[김만흠]
외교적인 노력이라는 수단도 붙였습니다.

[앵커]
외교적인 노력이라는 수단도 붙었고 일본의 경제 보복 대응을 위해서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거는 정치권에서의 협력인 것 같고 또 하나 소재 부품 경쟁 강화를 위해서 우리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나온 것 같습니다.

이렇게 대강 정리가 되고 이 발표 보시면서 뉴있저 적극 여러분들도 의견 보내주실 수 있습니다. #0945 유료문자 열어놨고요. 유튜브, 팟빵 댓글도 가능합니다.

원장님, 이중에서 일단 해법에 대해서 온도 차가 있었다라는 부분을 말씀을 해주셨는데 역시나 합의한 내용이기 때문에 대변인들의 발표에서는 자세하게 나오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저희가 예측을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김만흠]
해법 관련해서는 조금 더 구체적인, 외교적인 노력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가기 전에 기자회견을 했던 내용을 오늘 보니까 모두발언에서 그대로 하더라고요.

예컨대 미국에 특사를 보내야 한다는 얘기. 지난번에 한일 정상회담은 얘기하지 않았습니다만 오늘 모두발언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얘기했단 말이죠.

[앵커]
원장님, 저희가 모두 각각의 대표들의 모두발언을 준비를 했거든요. 혹시 듣고 말씀하셔도 좋으십니까?

[김만흠]
좋습니다.

[앵커]
그러면 황교안 대표의 말부터 듣고 말씀 이어나가도록 가겠습니다. 모두발언입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 조속히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해서 양국 정상이 마주 앉으셔야 한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장관이나 공무원들도 할 수 있겠습니다만 그걸로는 많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통령께서 어려우시더라도 '톱-다운' 방식으로 해결하셔야 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보복을 예측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또 문제가 발생한 뒤에도 허둥지둥 대책을 제대로 잘 만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대통령께서 외교·안보라인을 엄중히 문책하고 곧바로 경질하는 것이 국민 안심시키는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몇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한일 정상회담 빨리 하자, 일본이 하겠다고 하면 우리가 거절할 일은 없는 건데 문제는 지난번에 우리 외교부 당직자들이 갔을 때 얼마나 홀대했습니까.

[김만흠]
서로 만나는 국장급에게 과장급으로 낮췄고 그리고 바로 직전에 G20 회의에서 한일 정상 간에 만나지도 못했고요.

그래서 일본이 과연 응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하나 있겠고 또 다음에 정상회담이라고 하는 것은 그냥 만나서 푸는 이른바 톱다운 방식도 있지만 톱다운 방식을 하더라도 사전에 뭔가 주고 받을 걸 조율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만큼 뭔가 서로 간에 협상이 가능해야 되는데 그게 얼마나 과연 이루어질 수 있을지 이게 좀 변수로 남아있습니다.

[앵커]
예를 들면 북미 정상회담 같은 경우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하면 그 전에 수석대표며 실무 대표들이 얼마나 많이 만나서 어른들이 만나면 뭘 이야기해서 뭘 풀어가야 갈까를 조율하면서 만나야 되는데 바로 어떻게든 빨리 만나보게 하자라고 하는 건데 내용은 충분히 이해하겠습니다만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김만흠]
그 점에서는 최근에 정부 여당에서 강한 입장을 계속 얘기하고 있거든요. 문재인 대통령이어떤 단어를 쓰는지 봤습니다. 어떤 이야기냐면 민주당은 경제보복을 경제 침략으로 바꿨단 말이죠, 용어를.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은 보복이라는 용어를 쓸지 아니면 침략으로 쓸지 봤는데 둘 다 쓰지 않고 제한조치, 규제 이런 용어를 썼던데요.

그 점이 있었고 아까 황교안 대표가 우리 내부 외교안보 라인의 문책을 요구했단 말이에요. 이건 혹시 여지를 남기는 결과가 나왔을지도 모르겠지만 오늘 발표에서 일본을 향한 메시지에 초점을 둬야 하는데 국내 정치 논란을 부각시켜서 안 했을지. 아니면 아예 서로 간에 문제를 가지고 접근을 못했을지 좀 뒤로봐야 알겠습니다.

[앵커]
맨 처음에는 문책이라고 얘기를 했는데 나중에는 기회가 되면 빨리 바꾸시오라는 경질 이야기를꺼내요.

[김만흠]
경질 이야기를 했는데 이게 뭐와 관련이 되냐면 내일 하루 남지 않았습니까? 국회 본회의가.

그래서 만약에 그 부분에 대한 뭔가 던지는 게 있다면 하루 남은 마지막 날 추경도 처리할 수 있을 것인데 그 부분에 대한 메시지가 없다면 내일 열리지 않고 그냥 지나가버릴 소지도 있어서 과연 내부적으로 논의가 됐는데 하나에 집중하기 위해서 발표를 안 하는 건지 서로가 접근을 못 했기 때문에 발표를 안 한 건지 두고봐야겠습니다.

[앵커]
지금 원장님께서 하나의 목표에 집중해서 그런 것이 아닌가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사실 추경 얘기도 있었습니다. 오늘 모두 발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추경이 급하다. 그러니까 어쨌든 일본 대응을 위해서 추경 처리를 국회에서 해줘야 된다라고 호소했는데 이 입장 듣고 나서 말씀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 지금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 제한조치에 대해서 당장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더 크게는 지금의 한일간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양국간 우호 협력 관계를 회복하고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방안까지 함께 논의가 이뤄졌으면 합니다. 경제대책으로써 가장 시급한 것은 역시 추가경정예산을 최대한 빠르게,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대통령으로서는 관련된 정책을 수행하기 위한 모든 절차들을 밟아나가야 되는데 제일 급한 추경부터 붙잡혀 있으니까 그거부터 풀어달라는 호소군요.

[김만흠]
바로 구체적으로 2개를 압축시켰습니다. 앞에서 이야기나왔던 일본 문제에 대한 대응, 추경. 이게 급하다. 그동안 추경을 얘기할 때 재해, 재난 추경이라고 했었는데 오늘은 대응 예산이 포함된 추경이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추경 관련해서는 그동안 한국당과 서로 생각이 달랐지 않았습니까? 한국당은 결국 국방부 장관 관련 문제에 대한 해법이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지난번에 얘기했던 해임을 통한 방식이 끝이 났죠.

왜냐하면 그거는 24시간이 지나야 표결할 수 있는데 그러면 오늘 열렸어야 했는데 오늘 지나갔으니까 일단 6월 임시국회 내일 마지막인데요.

해법을 어떻게 했을지 내부적으로 국방부 장관을 경질하는 쪽으로 대통령이 약속을 했든지 아니면 다른 대안이 나온 국정조사를 대처하는 방향으로 했을지. 그것도 아니라면 일단 6월 국회에서 답이 없이 끝나고 7월 국회가 어떻게 되는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지금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에 대한 문제를 언급해 주셨는데 정동영 대표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추경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맞바꾸자라고 제안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저희가 녹취가 준비돼 있어서 한번 들어보고 가보겠습니다.

[정동영 / 민주평화당 대표 :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일 경제보복 규탄·철회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뜻이 살아납니다. 그런데 그러기 위해서는 내일 추경안을 통과하고 대일 규탄 결의안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여당이 양보해야 합니다. 뭘 양보해야 하느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보고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의회 결정에 맡겨야 합니다. 그걸 봉쇄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래서 국회를 열고 대일규탄 결의안을 처리하고 추경안을 처리하는 그런 상생의 정치를, 합리의 정치를 하는 것이 맞다고 저는 그렇게 봅니다.]

[앵커]
워낙 큰 것들이 남아있는데 읍참마속이라는 것도 있습니다만 한 팔 잘라내는 것이 어떠냐는 중재안 것 같아요.

[김만흠]
정동영 대표는 그동안 저런 자리에 있어봤기 때문에 상당히 큰 대목을 가지고 얘기했습니다. 일단 내일 두 가지는 해야 된다. 추경 통과하는 절차를 거쳐야 되고 또 하나는 대일, 여야를 포함한 정당들이 내일 결의안을 하는 것 애초에 하기로 했던 것 아니겠습니까?

그동안 본회의가 잡혀서 못 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당이라든가 바른미래당이 요구해 왔던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해결해야 된다라는 건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24시간이 지나 표결에 부칠 수 있는 절차는 지났기 때문에 방법은 국정조사, 7월 국회 다시 해서 국정조사 약속을 하든지 아니면 대통령이 이번에 또 몇 명 동시에 내각을 교체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때든 아니면 확실히 책임 문책성 교체를 하겠다고 약속을 하든지 뭔가를 요구였던 것 같습니다.

[앵커]
분명한 약속을 할 수는 없지만 곧 개각이 있으니까 기다려주십시오 정도의 간접적인 표현이 있을 수 있고.

[김만흠]
그랬지만 아까 제가 그랬듯이 그런 내용을 가지고 지금 대일 성토결의안 내용에 끼워넣을 필요는 없지 않았을까.

[앵커]
굳이 그럴 필요는 없지 않았을까.

[앵커]
대일 성토결의안을 말씀하셨는데 아까 이해찬 대표가 이제 경제 보복을 넘어서 경제 침략이라는 단어를 썼다는 부분도 지적해주셨잖아요. 그러면서 이해찬 대표가 얘기를 했던 게 일본의 보복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서 국회 차원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라는 제안이었거든요.

이 부분도 저희가 녹취 준비했습니다. 이해찬 대표의 말 들어보시죠.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 가장 시급하게 논의해서 초당적 합의를 이뤄야 할 사안은 일본의 경제침략 문제입니다. 이 경제전쟁이 제가 보기엔 쉽게 끝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한번은 건너야 할 강이고 넘어야 할 산입니다. 저희 당은 일본 경제침략 대책 특별위원회를 발족시켜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국회에도 5당이 합쳐서 대책 특별위원회를 만들어서 활동을 시작하고, 아까 정동영 대표께서 말씀하신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대충 보니까 민주당, 평화당, 정의당은 오래 갈 거 각오하고 한번 초당적으로 뭉쳐서 한번 세게 붙어보자라는 쪽인 것 같고 아무래도 한국당이나 이쪽은 빨리 특사 보내고 정상회담 해서 외교적으로 빨리 풀자. 이런 쪽인 것 같거든요.

[김만흠]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감정에 호소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가능한 외교적 전략을 써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그래서 이걸 적절히 조화시켜야 될 것인데 어느 부분에서는 외교적인 전략하고 강하게 맞대응하는 것하고 약간 상충되는 점이 있지 않습니까? 그러나 역할 분담을 잘한다면 한편으로는 그렇게 할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앵커]
역할분담을 말씀하셨네요. 그러면 지금 비상협력기구라고 아까 대변인들이 발표에서 나왔던 이 단어는 이 내용하고 묶이는 것 같은데요.

[김만흠]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침략이라는 단어를 바꾸지 않았습니까? 이번에 특위 앞에다 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였는데 어제 당 지도부 회의를 거쳐서 침략으로 바꾸었는데 국회 차원이라든가 지금 얘기한 민관공동범대책위를 구성했을 때도 침략이라는 단어를 쓸까라는 것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될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침략이라는 단어를 규정하면 나머지는 격퇴밖에 없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게 아닌 상태에서는 협상과 타협이라든가 외교적인 전략이 포함돼서 집권 여당은 강하게 맞부딪칠 수 있는 단어를 쓸 수 있지만 나머지 범정부 또 여러 가지 구성했을 때는 어떤 용어를 쓸 것인지 그것도 대응하는 양식과 맞물려 있지 않나 그렇습니다.

[앵커]
맞습니다. 이게 군사적인 문제에서 터진 게 아니라 경제적인 무역상의 문제에서 일단 터져 있는 거니까 침략 이렇게 규정하고 들어가기에는 좀 무리가 있는 것 같고요.

[김만흠]
대신 그걸 주당한 최재선 특위위원장은 아마 강한 의지를 표명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앵커]
말씀하신 대로 한쪽에서는 그렇게 강하게 밀어붙이고 지금 이게 보통이 아니다라고 하면서 어떤 외교적인 해법을 구사해 보고. 그렇죠?

[김만흠]
그점에서 보자면 며칠 전까지만 해도 강대강으로 가는 것 같았는데 조금 이제 다른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경제 담당 부처에서는 일본과 뭔가 유연성을 가지고 접근하는 부분도 필요해 보인다라고 보이고요. 조금 다른 이야기입니다마는 또는 한편 일본에서 내부적으로 걱정하는 것도 있고요.

역시 또 한편으로는 일본 내부의 혐한 분위기를 아베가 부추긴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BTS 공연에 22만 명이 왔다는 이런 호응도 있고 하기 때문에 이런 장점을 살리는 분위기로 같이 역할 분담으로 갈 수 있는 여러 가지 동원 전략이 있을 겁니다.

[앵커]
그리고 일본에 접근하는 방법과 관련해서 살짝 언급해주셨지만 바른미래당의 손학규 대표도 뭔가 제안하는 방법이 하나있었습니다. 구체적인 조치를 제안하신 것 같은데요. 역시나 모두발언에서 나온 발언이기는 한데 손학규 대표의 말도 한번 들어보시겠습니다.

[손학규 / 바른미래당 대표 : 일본 정부는 경제 보복 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 우리 정부는 일본이 방향전환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도덕성이 높은 자가 대승적 양보를 먼저 할 때 문제 해결의 길이 열린다고 봅니다. 한일 간의 경제 보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해주십시오.전문성과 권위가 있는 특사를 파견하여 현안 해결에 물꼬를 터 주십시오. 이낙연 총리 같은 분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앵커]
아마 이낙연 총리가 일본에서 근무했던 적이 있죠?

[김만흠]
특파원으로요.

[앵커]
그러니까 일본통이고 일본으로서는 지금으로서는 잘 아는 고위직 한 사람으로서 이낙연 총리를 보내자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김만흠]
또 세련된 인식을 또 가지고 있는 분 아니겠습니까, 이낙연 총리가. 개인적으로 지금 아베가 총리가 되기 이전에 우리나라에서 대작도 하고 그런 관계라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또 국제적으로 지금 트럼프 못지않게 상당히 감정적으로 움직이는 사람이다라고 아베에 대한 평가가 있어서 그런 개인적인 인연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간에 지금 정부에 무엇을 맡고 있는 분 중에서 이낙연 총리가 일본 전문가이다가 상황에 대한 여러 가지 합리적인 해법을 모색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람이 아닌가. 그건 여러 사람이 지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 전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야기만 나왔었는데 사실은 보니까 오늘 보도에 따르면 민주평화당의 정동영 대표도 이낙연 총리가 가면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겠나 이렇게 제안한 것 같습니다.

[앵커]
저희가 청와대 5당대표 회동을 전해드리면서 뉴있저 가족들의 의견 받는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의견들이 들어와서 잠시 소개를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029님께서 청와대 여야 영수회담 모처럼 보기 좋다. 이번 기회에 손해가 있더라도 확실한 우리의 위상을 일본에 꼭 보여주자라는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셨고요.

5905님, 일본 보복 대응에 초당적 협력하겠다는 합의에 한국당이 참석한 건 창당 이래 가장 잘한 당 활동입니다마는, 이렇게 자유한국당을 격려하는 의견도 있었고 유튜브에서 큐피님께서는 지금 경제 보복 대책이 뭔가요라는 질문을 주셨는데 그런 경제 보복 대책을 논의하자고 마련한 자리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정부와 정치권이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 지켜봐야 하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앵커]
대통령과 5당 대표의 만남이었으니까 세세한 내용들을 행정부나 여기저기에서 만들어오면 그걸 초당적으로 밀어주자, 이런 합의가 중요한 거겠죠?

[김만흠]
정동영 대표가 오늘 자리의 의미를 뭐라고 했냐면 사실상 이게 외교를 하는 문재인 대통령에 힘을 실어주는 자리라고 했습니다. 그건 국민적인 의견을 모았다는 점에서 대외적인 여론과 협상력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런 거고요.

그동안 할 수 있는 대개의 대책 방향은 좀 많이 제시된 거 아니겠습니까? 오늘 문재인 대통령도 일본 대응책 관련해가지고 일본 의존도를 줄이자라는 이야기는 우리 수입처를 다변화시키자, 이런 얘기인데 이것하고 소재에 관련해서 우리도 국산 강화하자. 이런 얘기인데 현실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분들은 단기적으로 가능하겠느냐 하면서 변수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또 하나 무엇보다도 이게 일본 내부의 여론을 조금 한일 관계라든가 동북아 질서라든가 세계 질서에서 정확하게 인식시켜줄 필요가 있다, 그런 점입니다.

그래서 외부적인 압력 못지 않게 아베가 내부적인 여론을 겨냥하는 행보라면 일본 내부의 여론 행보도 가능하다, 이런 얘기도 나온 것 같습니다.

[앵커]
아마 그 부분은 정의당의 심상정 대표가 주로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이거는 정말 있을 수 없는 아베 시대 착오적인 발상 아니냐, 어떻게 이럴 수 있냐. 이건 한국을 안보 파트너에서 제외하겠다는 뜻이냐, 뭐냐. 그렇다면 우리도 군사 관련, 안보 관련 협정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되는 것이 아니냐, 여기까지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김만흠]
네, 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폐기해야 된다는 것이죠. 양쪽 협정 맺을 겁니다만 일본이 필요해서 우리한테 요청한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것이 많은 기능을 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만 일본이 필요해서 만든 그런 협정도 폐기해야 된다는 거 아니냐인데 그러나 그런 협정 관련은 한편으로는 진행을 하면서도 폐기할 수 있다는 얘기를 하면서도 서로의 관계는 유지해야 하는 방향이겠죠.

그리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은 양국 간에 맺은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한미일 3국 간에 채널을 통해 맺은 것이기 때문에 아마 한미일 3국 동맹 관련해서도 정비될 사안이어서 일단 문제는 제기할 수 있지만 최종 정비 과정은 서로 간에 뭔가 논의가 필요할 겁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김만흠 원장님 오늘 고맙습니다.

[앵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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