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8년만에 "하늘길 열겠다"...정부 "계속 논의"

北, 8년만에 "하늘길 열겠다"...정부 "계속 논의"

2018.11.16. 오후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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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북한이 지난 2010년 5월 이후 닫았던 하늘길을 다시 열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경제적인 수익과 함께 대북제재 완화 효과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정부는 계속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10년 5월 천안함 폭침에 대한 정부의 독자적 대북제재, 5·24 조치가 발표된 이튿날.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도 우리 측 선박과 항공기의 북측 영해와 영공 통과를 전면 금지한다고 맞대응했습니다.

당시 북한 영공을 이용하던 우리 국적기는 하루 평균 30여 대로, 이후 줄곧 일본 상공을 우회해 왔습니다.

북한이 굳게 닫아뒀던 하늘길을 8년 만에 다시 열겠다고 제안해왔습니다.

이례적으로 먼저 남북 첫 항공 관련 실무회의를 열자고 한 데 이어 2008년 이전에 이용하던 항로보다 더 직선에 가까운 길을 새로 제안해온 겁니다.

[이유진 / 통일부 부대변인 : 북측은 남북 간 동서해 국제 항공로 연결을 제안했고 이에 대해 우리 측은 추후 항공 당국 간 회담을 통해 계속 논의해 나가자고….]

우선, 북한 영공의 군사적 위험이 완화됐다는 메시지를 대내외에 보여주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미사일 시험 발사가 잦아진 이후 상당수 항공기가 북한을 우회하면서 외화 수익도 줄었을 뿐 아니라, 평양을 오가는 정기 노선도 축소됐습니다.

최근 경제 개발을 위해 외국의 투자와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북한으로선 항로 개방이 절실할 수밖에 없습니다.

[양무진 /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한반도 긴장 완화의 연장선 상에서 5.24 조치의 해제를 포함한 국제사회 대북제재 완화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나아가 외화 획득까지 하겠다는 전략이 담긴 것으로 분석합니다.]

우리로선 북한 영공을 이용할 경우 8년 전 기준으로 편당 80-100만 원 정도를 내야 하지만, 목적지에 따라 30분에서 1시간가량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항로 변경 시 보험 문제가 얽힌 데다 북한에 통과료를 낼 경우 대북제재 위반 소지가 있어 결국 미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YTN 김지선[sunkim@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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