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교과서문제 분리대응 등 추궁

독도, 교과서문제 분리대응 등 추궁

2005.04.06. 오전 11:0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왜곡된 내용의 일본 역사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한데 대해 정치권이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정부는 독도와 역사교과서 문제를 분리대응한다는 원칙 아래 국제적 여론을 환기시키고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내실있게 강화시키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홍성혁기자!



오늘 국회에서 독도수호와 역사교과서 왜곡 대책특위가 현재 열리고 있죠.



어떤 내용들이 오가고 있습니까?



[리포트]



오늘 국회 독도수호와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대책 특위에는 김진표 교육부총리와 이태식 외교부 차관이 참석해 관련 대책을 보고했습니다.



먼저 김진표 교육부총리는 일본 교과서의 검정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일부 개선된 부분도 있지만 독도 문제에 관해서는 신청본에 없던 내용이 추가로 들어가 개악되는 등 크게 달라진게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의 근본적인 역사인식 전환과 왜곡 교과서의 채택률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일본 식민지 피해국가들과 연대해 국제적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동남아와 유럽 학자들을 초청해 일본 제국주의 침탈시기에 대한 역사를 21세기 입장에서 재조명하는 대규모 학술회의를 광복 60주년 행사로 개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중학교 사회교과서에서 역사를 분리, 독립시키고 고등학교 1학년 역사교육에서도 근, 현대사의 비중을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또 각종 공무원 선발과 임용 시험에서 국사 과목을 필수화하는 문제도 관계 부처 등과 협의해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질문]



외교부도 오늘 회의에 참석했는데 독도문제에 대해서 어떤 대응방침을 밝혔나요?



[답변]



외교부 역사 독도와 역사교과서 문제의 분리대응과 독도문제가 분쟁화되지 않도록 조용히 실효적 지배를 강화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의원들의 추궁도 뒤따랐습니다.



독도 문제는 국토 영유권에 대한 문제로 단호히 대응하겠다면서 또 한 편에서는 분쟁화를 우려해 조용한 외교를 편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외교부측은 독도의 유인도화나 해양탐사기지 건설 방안 등은 독도의 분쟁지역화를 노리는 일본의 전략에 말릴 수 있다며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질문]



여야 정치권도 일본 교과서의 검정결과 발표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죠?



[답변]



열린우리당 정세균 원내대표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은 사전에 치밀하게 기획하고 준비한 제2의 침략행위라며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대표는 오늘 상임중앙위원회의에서 일본의 교과서 왜곡사태로 40년간 쌓아온 한일 우호관계가 심대한 타격을 받고 있다며 원칙있는 백년대계를 세워 민족자존과 주권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한나라당은 이번 임시국회에서 독도 보존과 이용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는데요.



박근혜 대표는 이번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정부가 지속적이고 치열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고요.



강재섭 원내대표는 여당이 독도의 분쟁화를 우려해 특별법 제정에 반대하고 있지만 노무현 대통령의 강경발언과 외교부의 조용한 외교는 손발이 맞지 않는 것이라며 이제 국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YTN 홍성혁[hongsh@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