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뉴미디어 세미나
세미나 [Google Play Media partner day]

구글 플레이와의 협업을 통한 성공 케이스 - HBO Now와 Neftlix의 사례

George Audi| 구글 플레이 엔터테인먼트앱 담당
기록: 서정호 (YTN PLUS 모바일프로젝트팀장 , YTN)

최종수정: 2016년 11월 09일 수요일

90년대에는 TV 이후에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처음으로 의문을 가졌고, 혁신적인 시도를 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콘넥트 TV라는 개념이 실현 되었습니다. 애플TV, ROKU(streaming player service) 등이 바로 그런 서비스며, Neftlix와 Youtube 등이 오늘날의 그것이 되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디지털 미디어가 실현되었습니다. VOD, On-The-Go 콘셉트 등이 바로 그것이죠. 또 2012년에는 Youtube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중의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2013년에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시청이 주를 이루며 케이블TV 구독자 수를 넘어섰습니다. 그러다 2015년에는 Neftlix가 그와 같은 시장의 정상을 차지했습니다. 처음으로 TV 네트워크가 아닌 곳에서 ‘Emmy Award’ 수상자가 선정되기도 했죠. 그리고 2015년에는 HBO가 HBO Now를 서비스했습니다. 한편 방송사에서는 기존 시청자를 직접 겨냥한 모바일 서비스가 잇따라 등장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미디어 업계는, 기존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 등의 변화에 따른, 그야말로 변화의 중심에 놓여있는 상황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앱에는 중요한 5가지 트렌드가 있는데요, 코드커팅, 구독모델의 증가, 안방 엔터테인먼트의 확산, 콘텐츠와 유저의 연관성 중요도 증가 등이 그것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TV로 콘텐츠를 보지 않고 모바일로 보는 경향이 강한 세대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20%의 미국 밀레니얼 세대가 집에서 케이블TV를 구독하여 보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서 콘텐츠를 보았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보다 선호하고 있습니다. 최근 비즈니스 인사이더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1%는 Youtube를 통해서 콘텐츠를 보고 있으며, 79%가 Neftlix를 통해서 본다고 조사가 되었습니다.

현재 홈 엔터테인먼트의 시장규모는 한화로 따지면 약 2.7조 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반면 DVD 대여 등은 5%로 정도 하락했습니다. 사용자들의 디지털 콘텐츠 구매력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이 대세이기는 하지만, TV(홈 엔터테인먼트) 또한 무시할 수 없는 홈 엔터테인먼트의 한 형태입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CC, SmartTV, ROKU, 애플TV 등의 다양한 상품이, 모바일 앱 콘텐츠를 소비시키고 있는데요, 미국에서만 약 6천만 명이 그러한 경로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Neftlix는 2016년에 글로벌 진출을 정식으로 선언했습니다. 한국 드라마를 주요 콘텐츠로 삼고 있는 ‘드라마피버’ 또한 구글 플레이 내 시스템을 통해 각 지역에 맞는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전 세계 190여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한 글로벌 플랫폼이죠. 미국이 아닌 약 10개 국가에서 이미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한국시장의 점유율도 75%를 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과거에 비해 점점 더 플랫폼 집중이 아닌 콘텐츠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경우, <태양의 후예>라는 콘텐츠 타이틀은 아주 잘 기억하고 있지만, 그 콘텐츠가 어떤 방송국에서 만들어졌는지를 기억하는 비율은, 90년대에 비해 훨씬 더 낮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경향은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에서는 약 39%의 시청자만이 방송국과 콘텐츠를 연계해서 기억할 수 있을 뿐이고, 그 정도의 비율만이 해당 방송국의 앱을 찾아가 콘텐츠를 시청할 뿐입니다. 오늘날은 그만큼 관련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채널이 많아졌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내에서 이 트렌드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시청자가 앱 스토어에서 ‘HBO’나 ‘코미디센트럴’(코미디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미 방송국) 같은 플랫폼의 브랜드가 아닌, <South Park>, <Game of Thrones>같은 콘텐츠의 제목을 검색하는 비중이 훨씬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만 Neftlix의 경우만은 예외였습니다.



구글 플레이는 콘텐츠 파트너의 더 나은 비즈니스를 위해 다음의 4가지 협업방안을 제안하고 있습다. 첫 번째는 앱 유저 수 증대입니다. 두 번째로 EAP 데모 파트너 신청입니다. 세 번째는 신규 프로덕트 런칭 시 협업입니다. 끝으로 신규 앱 서비스 시 런칭 서포트입니다. 이 4가지 부분에서 구글 플레이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HBO Now의 사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HBO Now는 초반에 모바일 앱을 기획할 때부터 구글 플레이와 함께 다양한 방면에서 협업을 했습니다. 스토어 상단 노출(Featuring)을 통해 상단배너, 구글 플레이 신규 추천 앱 등 유저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앱을 노출시켰고,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 캠페인, 마케팅과 구글 플레이 유저를 대상으로 한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HBO Now의 출시를 알렸습니다.

그리고 결제시스템도 활용을 하였는데요, HBO Now 앱을 열면 간단한 사인 업을 한 후 바로 결재로 넘어가게 되며, 구글 플레이가 지원하는 Billing 시스템을 통해 단 2번의 클릭으로 정규 구독 결제가 이루어지게끔 지원했습니다. Neftlix의 경우 구글 플레이와 스마트 락 솔루션을 동원했습니다. 이로서 불과 몇 개월 만에 안드로이드 고객의 30%가 스마트 락을 통해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사용자경험을 제공받게 된 것입니다.

또 CBS는 2015년 8월부터 자사 앱에 월간 5.99불의 구독료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2015년 8월부터 12월까지 자사가 별도로 개발한 지불시스템을 사용했었지만, 2015년 12월부터 구글 플레이 Billing 서비스를 활용했고, 그 결과 일평균 구독자 수가 270% 가까이 증가하는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 구글 플레이의 구독 모델은 구독 과정을 단순화 하는 것 이외에도, 구독기간 다양화, 신용카드 결제 거절 시 계정을 유지하는 것 등의 다양한 기능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와의 좋은 파트너 쉽이 맺어지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탑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