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까마귀의 기억력 정말 나쁠까? 까마귀도 칠월칠석은 안 잊어버린다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8-13 10:58
[장민정]
오늘 <재미있는 낱말풀이>는 퀴즈로 시작합니다. 다음 빈칸에 들어갈 동물은 무엇일까요?

○○○도 칠월칠석은 안 잊어버린다!
① 고양이 ② 까마귀 ③ 호랑이

[정재환]
칠월칠석은요,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 그날은 이 친구들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습니까? 정답은 2번, 까마귀입니다.

[장민정]
정답입니다. 칠월칠석은 음력 7월 7일로 은하의 서쪽에 있는 직녀와 동쪽에 있는 견우가 까마귀와 까치가 만든 오작교에서 일 년에 한 번 만난다고 전해지는 날이죠.

[정재환]
까마귀도 칠월칠석은 안 잊어버린다? 이렇게 중요한 날을 잊어버리면 큰일이죠. 아, 그렇구나. 까마귀가 건망증의 상징이라 그런가 보네요. ‘까마귀 고기를 먹었나?’, 이런 말도 있지 않습니까?

[장민정]
과연 그럴까요? 고구려 고분에 보면 삼족오가 등장하는데요. 이 새가 바로 까마귀입니다. 과거에는 까마귀가 신과 인간세계를 연결하는 신성한 존재로 여겨졌는데요. 실제로도 까마귀는 상당히 영리한 새라고 합니다.

[정재환]
그런데 왜 사람들은 까마귀를 건망증이 심한 새로 오해하고 있는 걸까요?

[장민정]
‘까마귀'가 '까먹다' 또는 ’까맣게 잊다‘는 말과 비슷해서, 까마귀는 ’잘 까먹는다‘, 이런 선입견이 생긴 건데요. 이게 사실처럼 굳어진 표현으로 보입니다.

[정재환]
참 까마귀 입장에선 정말 어이가 없겠네요. 하하 사실은 똑똑하지만 건망증이 심하다고 널리 알려져 버린 까마귀도 칠월칠석처럼 중요한 날은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다! 이런 뜻이로군요.

[장민정]
맞습니다. 아주 중요한 사실이나 날짜는 명심해서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일깨울 때 주로 쓰는 표현이죠.

[정재환]
오늘 배운 재미있는 속담, ‘까마귀도 칠월칠석은 안 잊어버린다’입니다.

[장민정]
중요한 사실이나 날짜는 명심해서 잊지 말 것을 일깨울 때 쓰는 속담입니다.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 알려진 까마귀도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칠월칠석을 잊지 않고 하늘로 올라가 오작교를 만든다는 전설에서 유래했습니다.

[정재환]
똑똑한 까마귀가 건망증의 상징이 되었으니 까마귀 입장에선 정말 억울하겠네요.

[장민정]
그래서 오늘 이렇게 오해를 풀어주고 있지 않겠습니까?

[정재환]
대단한 프로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