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인도에 상륙한 한국 새마을 운동
VOD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0-12-09 08:34
[앵커멘트]

우리나라의 새마을 운동이 인도 남부의 산간마을에 전파되고 있습니다.

마을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일에 우리 동포 학생들도 참여했다는데요, 전승언 리포터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해발 2,000m 고지대에 인구 10만 명이 살고 있는 인도 남부 산간마을 코다이카날.

호수를 낀 아름다운 풍광을 갖고 있어 외지인들이 여름 휴양지로 많이 찾는 곳입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생활상은 한국의 70년대를 연상케 할 정도고 청결함에 대한 인식도 부족합니다.

그랬던 이곳에서 처음으로 마을 대청소가 실시됐습니다.

소식을 전해들은 동포학생들도 기말고사 준비를 잠시 미룬 채 팔을 걷어부치고 나섰습니다.

[인터뷰:권보혜, 코다이 국제학교 11학년]
"지금 인도에 한국의 새마을운동이 소개가 돼서 코다이카날 국제학교 학생인 저희들이 협동하러 여기에 왔습니다."

대청소는 한국의 새마을 운동을 눈여겨 본 한 민간 봉사단체의 주도로 이뤄졌습니다.

[인터뷰:라빈드란, 라이온스클럽 코다이카날 대표]
"한국의 새마을운동을 익히 알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라이온스클럽 회원들이 합심해 처음으로 한국의 새마을운동을 직접 실행에 옮기게 됐습니다."

대청소 현장에는 남인도 최대 일간지 '힌두' 등 여러 언론사 기자들이 취재를 나와 새마을 운동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봉사단체는 앞으로도 주말에 마을 대청소에 나서는 등 한국 새마을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입니다.

1970년대 한국의 지역사회 개발과 농촌 근대화를 위해 도입된 새마을 운동은 낙후한 인도 남부 지역에도 새로운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인도 코다이카날에서 YTN 인터내셔널 전승언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