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글로벌 금융 위기 영향은?
VOD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08-10-16 13:20
[앵커멘트]

영국은 최근 구제금융의 대안으로 은행의 부분적인 국유화 대책을 내놓았는데요.

하지만 원화 대 파운드가 지난해에 비해 50% 이상이 오르고 또 주택 가격이 하락하면서 우리 동포들과 유학생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졌다고 합니다.

런던에 있는 리포터를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이성희 리포터!

[질문]

글로벌 금융 위기의 영향, 영국은 어떻습니까?

[답변]

이번 금융위기는 이미 침체됐던 영국 부동산 경기를 더욱 악화시키는데다, 중소기업들의 자금 유동을 어렵게 하고 있어 영국 경제에도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영국 소비시장의 핵심 계층인 금융권의 경기 악화는 소비시장에 막대한 타격을 가하고 있습니다.소비심리가 전체적으로 많이 위축돼 있는 실정입니다.

노던락, 브래드포드 앤 빙글리 등 영국의 주요 모기지 업체들의 파산으로 수만 명의 실직자가 발생한 상황에, 또 기업들의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노동시장 환경도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질문]

영국에 살고 있는 우리 동포들도 부동산 경기 침체와 경기 악화에 영향을 받을텐데요, 상황이 어떻습니까?

[답변]

영국 사회에서 동포들은 주로 무역업이나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비스업은 한국에서 영국으로 오는 유학생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한국에서 영국으로 오는 한국인들의 수가 이에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는 동포들의 수입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에는 원화 대 파운드 환율이 크게 올라 한국인들의 방문이 줄어들은데다, 부동산 경기 악화로 동포 경제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동포들 중에는 주택 가격의 85%에서 90%정도를 모기지 형태로 갚아나가는 경우가 많아, 다른 수입 없이 임대수입이나 숙박업 수입으로 모기지를 낼 경우, 사정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또한 학업을 위해 나와 있는 유학생들도 고환율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유학생들은 몇 가지 강구책으로 휴학을 하거나, 아르바이트 시간을 늘리고, 인턴십 과정을 밟는 등 부담을 덜기 위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질문]

이제 얼마 후면 노동허가와 비자제도까지 까다로워진다고 하던데, 어떻게 바뀌는 것입니까?

[답변]

영국 이민국은 다음 달 기존의 노동허가 제도를 폐지하고 오는 12월부터 스폰서십 제도를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의 큰 틀이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자격을 더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심사를 더 강화했는데요, EU회원국이 동유럽으로 확대되면서, 비EU국가 인원의 취업을 제한하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EU권 외국인을 채용하고자 하는 회사는 사전에 이민국으로부터 스폰서십 면허를 받아야 합니다.

스폰서십 면허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이 이민법이나 이민국의 규정을 어긴 기록이 한 번도 없어야 하는 등 그 절차가 꽤나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소규모 동포 기업들이 고용 문제 등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생비자는 이미 까다로운데, 다음 달부터는 개인신상정보가 내장된 전자칩이 부착된 ID카드를 도입할 예정이어서, 비자를 얻는 데 그 절차가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노동허가서를 담보로 한 상행위와 한 동포 여행사의 사기사건까지 동포 사회에도 위기감이 돌고 있는데요, 동포 경제도 글로벌 금융 위기에 따라 상당한 홍역을 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국 런던에서 YTN 인터내셔널 이성희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