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권 심사 대폭 강화

한국 여권 심사 대폭 강화

2005.10.06. 오전 09: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캐나다에 입국하는 한국 여권 소지자에 대한 보안 검색과 검문이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캐나다 연방 경찰은 가짜 한국 여권을 가진 중국인들의 밀입국을 막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밴쿠버 이은경 리포터를 화상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이은경 리포터!



캐나다 입국시 한국 여권 소지자에 대한 검색이 강화된다는데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사람들 많이 불편해지겠네요?



[리포트]



최근 캐나다 연방 경찰과 국경 관리청은 앞으로 캐나다 입국시 한국 여권 소지자에 대한 검문, 검색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가짜 한국 여권을 가진 중국인들의 밀입국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지난달 초에도 가짜 한국 여권을 가진 중국인 17명이 캐나다 핼리팩스로 밀입국했습니다.



이들은 유람선을 타고 핼리팩스 항에 입항한뒤 배멀미와 임시 방문등의 핑계로 캐나다에 입국한뒤 곧바로 토론토행 기차를 타고 잠적을 했다는 것입니다.



또 이 사건이 일어난 지 4일 후에도 같은 수법으로 밀입국 하려던 중국인 4명이 체포됐으며 이들은 캐나다 당국에 억류된 상태입니다.



이들은 대부분이 가난하고 젊은 중국인들로 캐나다에 불법 체류를 하면서 난민 신청등으로 합법적인 체류 자격을 인정 받기도 합니다.



[질문]



중국 사람들 자기네 여권을 쓸 것이지, 왜 우리 여권을 쓰는 것입니까?



[답변]



위조된 한국 여권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캐나다 입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한국과 캐나다간의 무비자 협정에따라 한국인은 비자 없이도 입국은 물론 최고 6개월까지 캐나다 체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중국은 한국과는 달리 캐나다 입국시 비자가 필요하지만 중국내에서는 비자를 발급 받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조된 한국 여권을 사용하면 중국인과 한국인은 생김새가 서로 비슷해 출입국 당국자들의 눈을 속일 수 있는 것입니다.



아무튼 밀입국 중국인들로 인해 한국인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됐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국인들의 캐나다 공항 입국시 언어 문제외에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지만 앞으로는 보안 검색은 물론 검문까지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캐나다 공항은 관광과 유학등을 포함해 한국인은 연간 10만 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밴쿠버에서 YTN 인터내셔널 이은경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