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본 빅뱅의 4개월..1시간·1억·22개[MADE①]

숫자로 본 빅뱅의 4개월..1시간·1억·22개[MADE①]

2015.08.29. 오전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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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정유진 기자] 2015년 5월 MADE SERIES가 대중에 첫 선을 보인 후 그룹 빅뱅(지드래곤, 탑, 태양, 대성, 승리)은 지난 4개월 동안 승승장구해왔다. 음원차트 1위 뿐 아니라 방송 출연이 적었음에도 불구, 수많은 음악방송에서 1위를 거두며 보통의 아이돌을 넘어선 그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빅뱅의 지난 4개월은 경이적인 기록들로 가득하다. 음원차트 1위부터 음악방송 1위, 유튜브 조회수까지 빅뱅이 4개월간의 대장정을 통해 낸 기록들을 정리해봤다.

◆ 5월: 3년만의 컴백, 1시간만의 ‘올킬’

5월 1일 나온 MADE SERIES의 첫 앨범 ‘M’은 발표와 동시 1위를 했는데, 3년 전 미니앨범 ‘얼라이브’ 이후 신곡에 굶주렸던 팬들의 한이 한꺼번에 풀리는 기록이었다. ‘M' 앨범의 ‘루저(LOSER)’와 ‘배배(BAE BAE)’는 5월 1일 발표 동시 멜론, 벅스, 지니, 올레뮤직, 엠넷, 몽키3, 소리바다, 네이버뮤직, 다음뮤직, 싸이월드 뮤직 등의 음원차트에서 각각 1위, 2위에 오르며 ‘줄세우기’에 성공했다. 특히 ‘루저’의 음원차트 1위 기록은 약 17일간 계속됐는데, 그 뒤로 아이유, 자이언티 등에 1위를 잠깐 빼앗겼다 5일 후인 음원 공개 23일째, 다시 ‘역주행’에 성공하며 1위를 재탈환했다. 또 음악방송에서는 ‘루저’로 총 10개의 트로피를 차지했다. 더불어 음원차트 지니에 따르면 ‘루저’는 5월 3주 연속 지니 실시간 누적차트 1위를 차지했는데, 이 같은 기록은 지난 2012년 4월 버스커버스커의 ‘벚꽃 엔딩’ 이후 약 3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는 점 때문에 주목을 받았다.

◆ 6월: ‘M'과 ’A'의 1억뷰 돌파

‘A’ 역시 ‘M’의 기록을 이어갔다. 6월 1일 발표와 동시 음원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것. 특히 ‘뱅뱅뱅’에 대한 반응이 좋았고, 이 곡은 13일 동안 멜론과 몽키3, 올레뮤직 등의 실시간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 ‘뱅뱅뱅’과 ‘위 라이크 2 파티(WE LIKE 2 PARTY)’는 ‘루저’와 ‘배배’에 이어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6월 11일(현지시간)에는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차트에서 나란히 1,2위를 차지하며 글로벌한 인기를 증명했다. 이 차트에서는 한 달 전 ‘루저’와 ‘배배’도 1,2위를 석권한 바 있어 더 의미가 컸다. 그 뿐만이 아니다. 빅뱅의 'M'과 ‘A'는 중국, 홍콩, 일본의 아이튠즈 차트에서도 발매 동시 1,2위를 휩쓸며 인기를 과시했다. 해외에서의 인기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세계적인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의 조회수다. 월드스타 싸이 역시 이 유튜브 조회수를 통해 글로벌한 인기를 과시한 바 있다. 6월 25일 오전8시 기준 ’루저‘(3725만 5006뷰), ’배배‘(2752만 114뷰), 뱅뱅뱅’(2310만 632뷰), ‘위 라이크 2 파티’(1215만 4947뷰) 뮤직비디오는 이 사이트에서 도합 1억뷰를 돌파해 의미있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7월: ‘D' 中서 65만 3102장..역대 최단 시간, 최고 판매량

7월의 공개된 ‘D'의 수록곡은 ‘이프유’와 ‘맨정신’이었다. 빅뱅이 만든 가장 슬픈 곡인 ‘이프유’는 역시 7월 1일 발매와 동시에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인 멜론을 비롯해 지니, 올레뮤직, 소리바다, 몽키3, 벅스뮤직, 엠넷, 네이버뮤직 등 주요 8개 음원차트를 ‘올킬’했다. 이 달에는 3달째에도 지치지 않고 1위 행진을 이어가는 빅뱅의 저력이 주목을 받았다. 해외 차트에서도 반응이 빨랐다. ‘이프유’는 발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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