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해외팬 누가 많나? 엑소-샤이니-f(x)-김현중 '대세'

K-팝 해외팬 누가 많나? 엑소-샤이니-f(x)-김현중 '대세'

2014.01.23. 오후 1:2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 K-팝 해외팬 누가 많나? 엑소-샤이니-f(x)-김현중 '대세'_이미지
  • K-팝 해외팬 누가 많나? 엑소-샤이니-f(x)-김현중 '대세'_이미지2
AD


[OSEN=박현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K-팝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국가별로 선호하는 아티스트들을 조사한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CJ E&M 스마트미디어사업본부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글로벌 K-컬쳐 플랫폼인 엠웨이브((mwave.interest.me)를 통해, 엠넷 '엠카운트다운'의 순위 결정에 참여한 해외 팬들의 투표 데이터를 분석해 23일 발표했다.

1년간 총 178개 국가 팬들의 투표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전체의 16.4%를 얻은 에프엑스(f(x))가 선정됐다. 에프엑스는 특히 중국에서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전체 1위에 올랐다. 2위는 15.1%를 얻은 신화가 차지했으며, 3위는 김현중(9.3%), 4위는 엑소(6.5%), 5위는 샤이니(5.4%)였다.

K-팝의 인기가 잘 알려진 동남아 국가들 외 짐바브웨, 통가, 콩고, 자메이카, 우간다, 몰디브, 피지 등의 국가에서도 투표가 집계돼 전 세계적인 K-팝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해외 팬들의 투표 결과를 국가별로 나누어 좀 더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면, 선호하는 K-팝 아티스트에는 큰 차이가 존재했다.

# 북미-오세아니아 등 영어권 국가: 엑소

대세돌 엑소(EXO)는 북미와 오세아니아 등 영어권 국가에서 특히 인기였다. 엑소는 미국에서 11.1%의 지지율로 틴탑과 샤이니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캐나다에서도 12.1%로 샤이니와 인피니트에 앞섰다. 호주에서는 13.4%를 확보, 2위를 차지한 샤이니보다 3.2% 더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 유럽, 러시아: 샤이니

유럽에서 샤이니의 인기는 대단했다. 샤이니는 서유럽인 영국, 프랑스에서 각각 15.4%와 11%의 지지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동유럽 폴란드에서도 1위(13.4%)에 올랐다. 또한 이탈리아(15.4%), 스페인(8.6%) 등 남부 유럽에서도 선두였다. 샤이니는 또한 러시아에서 22.7%의 높은 지지율로 1위에 올랐으며, 그 뒤를 B.A.P (12.1%)와 엑소(10.4%)가 따랐다.

# 한류의 시작 동남아, 선호 K-팝 아티스트 개성 뚜렷

한류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동남아 지역에서는 선호하는 K-팝 아티스트에 차이가 뚜렷했다.

먼저 중국에서는 에프엑스가 27.1%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중국에서는 1위인 에프엑스와 2위인 신화가 전체 표의 50% 이상을 가져가며 큰 사랑을 받았다. 일본에서는 SS501 출신의 김현중이 19%의 표를 받아 1위를 차지했으며, 에프엑스와 틴탑이 각각 2,3위에 올랐다.

대만에서는 FT아일랜드가 21%로 1위에 랭크됐다. 샤이니와 틴탑이 각각 2,3위에 올랐으며 인피니트H와 인피니트가 나란히 4,5위를 차지했다. 더불어 필리핀에서는 투애니원(2NE1)이 1위를 차지해 여성그룹의 자존심을 지켰다.

이 밖에 인도에서는 엑소,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슈퍼주니어의 헨리, 멕시코에서는 샤이니, 브라질에서는 에프엑스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한국에서는 엑소가 12.4%의 지지율로 1위였다.

CJ E&M 스마트미디어사업본부 서정민 글로벌사업부장은 "국민적 특성이나 아티스트의 해당 국가 활동 여부 등에 따라 국가별로 선호하는 K-팝 아티스트에 차이가 있다"며 "엠웨이브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이러한 결과를 잘 활용하면, 향후 아티스트들의 해외 콘서트나 마케팅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엠웨이브는 전 세계 한류 팬들에게 K-팝 관련 동영상, 사진, 뉴스 등을 무료로 제공하며 K-팝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영어 뿐만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간체, 번체) 등 다국어 서비스를 통해, 보다 많은 글로벌 K-팝 팬들이 좀 더 쉽게 서비스를 이용하고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팬사인회 컨셉의 온라인 방송 '미트앤그리트(Meet&Greet)'를 통해 아티스트들과 실시간 소통하고, '엠웨이브숍(mwaveshop.interest.me)에서 이들의 MD상품도 구매할 수 있다.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