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아이돌 브랜드 평판 1위…워너원·엑소 2·3위

방탄소년단, 아이돌 브랜드 평판 1위…워너원·엑소 2·3위

2017.10.09. 오후 3:2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방탄소년단, 아이돌 브랜드 평판 1위…워너원·엑소 2·3위
AD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7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에 이어 워너원과 엑소가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7일부터 10월 8일까지 100개 아이돌 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 5,254만 9,631개를 추출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 아이돌 브랜드 평판 1위…워너원·엑소 2·3위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63만 3,816, 미디어지수 239만 4,740, 소통지수 373만 1,865, 커뮤니티 지수 480만 3,626, 브랜드 평판지수 1,556만 4,04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지수 746만 1,949와 비교하면 108.58% 급등했다.

워너원은 브랜드 평판지수 1,480만 7,585로 분석돼 2위를 차지했다. 워너원 브랜드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엑소는 브랜드 평판지수 708만 2,810로 분석돼 3위에 올랐다. 이어 트와이스가 4위, 레드벨벳이 5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고, 2위 워너원, 3위 엑소 순으로 보이그룹이 1위부터 3위까지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브랜드 소비행태를 분석해보면 걸그룹은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브랜드 소비가 이루어졌고, 보이그룹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브랜드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 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7년 7월 빅데이터 분석은 2017년 9월 7일부터 2017년 10월 8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YTN Star 강내리 기자 (nrk@ytnplus.co.kr)
[사진출처 = 빅히트엔터테인먼트/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