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완도수목원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2-03-13
전남 완도군 군외면 대문리 산 109-1번지 위치

인간의 삶과 산림의 효능에 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목적으로 1991년 4월 개장하였다.

한국의 유일한 난대수목원으로, 전문수목원 조성 및 난대 희귀수목의 증식·관리, 생태 분류학적 연구, 자연학습 교육 및 식물 자료 정보의 국제적 교환, 지역의 특색 수종과 국내외 수종의 조화로운 전시 등을 하고 있다.

수목원 총면적은 2,050㏊이며, 집중 관리면적은 50㏊이다.

보유 수목은 3,717종이다.

이 가운데 난대성식물을 포함한 자생식물이 752종이고, 전문수목원에 120과 2,876종, 온실에 54과 486종이 있다.

시설은 전문수목원·온실·천연림·산림전시관·교육관리·전망대·관리사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전문수목원은 진달래과원·유실수원·녹나무과원·동백원·품종수집포·식용식물원·약용식물원·수생식물원·생울타리원 등 종의 특성에 따라 30개 수목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온실은 열대·아열대 식물이 식재된 주 전시실, 선인장과 다육식물이 식재된 선인장 실, 자생란이 있는 난실 등 증식상으로 구분해 관리한다.

천연림에는 난대 상록활엽수인 동백나무·후박나무·붉가시나무와 희귀식물인 복수초·금새우난·약난초·사철란 등 709종이 자생하며, 수목원과 주변 섬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산림전시관은 한국과 세계의 난대림을 비교할 수 있는 제1전시실, 난대림의 산림자원 이용현황 및 사례를 전시한 제2전시실, 난대림 속의 곤충을 전시한 제3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이성모 [smlee@ytn.co.kr]
최영욱 [yuchoi@ytn.co.kr]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