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한국 최초의 등대 팔미도
VOD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09-06-29
인천광역시 중구에 속한 섬

한국 최초의 등대와 최신식 등대가 나란히 있으며 106년 만인 올해 처음으로 개방되었다.

한국 전쟁 당시 인천 상륙 작전의 요충지였다.

산책로 곳곳에는 고들빼기, 갯메꽃 등 자생식물들이 곳곳에 있다.

개 요

인천 중구에 위치한 팔미도는 사주(沙洲)에 의하여 연결된 두개의 섬이 마치 여덟팔(八)자처럼 양쪽으로 뻗어 내린 꼬리와 같아 팔미도(八尾島)라 불려졌다고 한다.

인천 사람들에게는 "팔미귀선(八尾歸船)", 즉 낙조에 팔미도를 돌아드는 범선의 자취가 아름다워 인천팔경의 하나로 꼽혔던 해상 경승지였다.

일본과 우리정부가 체결한 "통상장정(通商章程)"에 따라 조선왕조는 1903년 6월 높이 7.9m, 지름 2m의 팔미도(구)등탑를 만들었다.

인천항에서 남쪽으로 15.7㎞ 떨어진 작은 섬, 팔미도에 우뚝 솟아 있는 하얀등대는 인천항 진입 항로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 입·출항 선박들의 안전 운항을 위한 지표 역할을 하고 있다.

1903년 6월 1일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등대 불빛을 밝힌 팔미도 등대는 지난 100년간의 임무를 수행하고 지금은 인천시 지방문화재(제40호)로 지정되어 그 자리를 지키며 보존되고 있다.

현재의 팔미도 등대는 등탑 높이 26m, 전망대, 100주년 기념 상징조형물 (천년의 빛),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기준국 등의 시설과 첨단장비를 갖추고 2003년 12월에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였다.

등명기 불빛은 국내기술로 개발된 프리즘렌즈 대형 회전식 등명기로 50km까지 비추며, 10초에 한번씩 번쩍인다. 팔미도에는 칡, 해송, 담쟁이넝쿨, 패랭이꽃 등이 서식하고 있다.

* 최초점등일 - 1903. 6. 1
* 구조 - 백원형 콘크리트조(26m)
* 등질 - 백섬광 10초 1섬광(FI W 10s)
* 특징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등대로 대리석과 콘크리트를 혼용하여 설치된 (구) 팔미도 등대와 함께 최신 시설과 첨단 장비를 갖추고 인천항, 인천항해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관광코스안내
선착장 → 천년의광장 → 야외문화공간 → 대한민국 최초 등대 → 최첨단 등대&전시관 → 산책로 트레킹코스
이용가능시설
* 등대홍보관
1) 인천상륙작전 홍보관
성공확률 1/5000의 도박, 누구도 예측하지 못하였고, 세계역사에 가장 성공적인 상륙작전으로 평가되는 인천상륙작전을 생생한 영상과 디오라마로 재연하였다. 맥아더장군이 이끄는 연합군의 인천상륙작전은 팔미도 등대 탈환으로 시작되었다.
2) 항로표지 역사관
세계적으로 유명했던 등대와 항로표지의 역사와 발달사를 전시한 공간으로 첨단그래픽패널, 전자북, 게임 등으로 흥미있게 체험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다.
3) 하늘정원 전망대
팔미도 정상에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전망대는 넓은 바다와 아름다운 섬을 관광하기 좋은 곳이며, 특히 이몰을 감상하기 가장 좋은 곳, 포토존과 이벤트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길안내
경인고속도로 - 인천연안부두
* 2009년 현재 팔미도 여행자는 현대마린/현대 유람선 이용 가능
현대유람선 032-882-5555 http://www.partyboat.co.kr
현대마린개발 http://www.happyboat.co.kr


위치 인천 중구 무의동 산 374
문의/안내팔미도항로표지관리소 032-831-4925 지정현황 인천광역시유형문화재 제40호

촬영 윤원식(yunws@ytn.co.kr)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