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복귀한 문 대통령, 첫 일성은?

업무 복귀한 문 대통령, 첫 일성은?

2018.07.02. 오후 6:2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최창렬 / 용인대 교수, 이종훈 / 정치평론가

[앵커]
감기몸살로 일정을 취소하고 휴식을 취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부터 공식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사의를 표했던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은 정상 출근을 했고 여의도에서는 사그라든 줄 알았던 개헌 바람이 다시 불고 있습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 이종훈 정치평론가와 함께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먼저 감기몸살로 휴식을 취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후에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공식업무를 재개했습니다. 돌아온 문 대통령 그 모습 먼저 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몸살로 며칠 동안 휴식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국민께 걱정을 끼쳐드려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과로 사회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늘 강조해오다가 대통령이 과로로 탈이 났다는 그런 말까지 듣게 되었으니 민망하기도 합니다.

이번 주말에 다시 중요한 해외 순방이 시작되기 때문에 심기일전해서 잘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수석보좌관 회의 오늘 주재한 대통령 모습 보니까 어떠십니까. 건강한 것 같은데요.

[인터뷰]
그런데 목소리는 여전히 안 돌아오신 것 같아요, 보니까.

[앵커]
오랫동안 쉬다 보면 목이 잠기기는 하죠.

[인터뷰]
그런가요? 그런데 사실은 그사이에 여러 가지 억측성 관측들이 많이 나왔었거든요.

건강 이상설이 사실 제기되기도 했고 뇌출혈설도 제기되기도 했고 그래서 약간 논란이 되기도 했었는데 오늘 보니까 그렇게 중병은 아니었던 것 같고요.

감기몸살 정도 앓으신 거 아닌가 이렇게 추정이 됩니다.

[앵커]
그런데 청와대가 감기몸살을 이유로 업무보고 중단까지 밝힌 것을 두고 처음부터 적절성 논란이 일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적절했다고 보십니까?

[인터뷰]
대통령의 건강에 관한 문제인데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대통령의 건강에 대해서 억측이 있었던 것 같아요.

아까 보니까 전혀 그런 것 같지 않은데 아무튼 일정이 원래 있던 일정이 취소되니까 대통령에게 더 심각한 감기몸살 이상의 무엇이 있었던 거 아니냐라는 억측이 나온 것이거든요.

그런 점에서 볼 때는 조금 신중하지 못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대통령 건강이라는 것은 국가기밀에 속하죠, 사실.

대통령의 건강이 일상적인 수준이라면 별문제가 없는데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면 그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관심은 이미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인데 특히 이번의 경우는 전혀 그런 건 아닌 것 같고.

특히 최근 규제혁신회의에서 대통령이 좀 취소를 했었죠. 어쨌든 그런 점을 고려해볼 때 최근에 청와대가 대통령 건강과는 무관하게 여러 가지 상황에서 굉장히 심각한 이 당정청 관리도 그렇고요.

이런 생각은 한다고 느껴집니다.

[앵커]
지금 돌아온 문 대통령 할 일이 산적해 있는데요. 개각에 대한 얘기도 계속 튀어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8일부터 인도와 싱가포르 국빈 방문에 나서는데요.

그전에, 그러니까 이번 주에 어떻게 개각이 이루어지지 않겠나 하는 그런 전망도 나오는 것 같아요.

[인터뷰]
그러니까 빠르면 이번 주가 되겠죠. 그런데 예를 들어 좀 더 폭이 넓어진다거나 하면 뒤로 미루어질 수도 있다, 이렇게 보입니다.

그러니까 개각 수요가 일단 발생한 부분이 있죠. 김영록 전 장관이 출마하는 바람에. 그것만 놓고 보면 사실 별로 크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동안 약간 성과를 내지 못한 그런 장관들도 없지 않아 있었고. 청와대와 엇박자를 냈던 그런 부분도 없지 않아 있고.

그래서 그런 장관들까지도 이번에 교체를 한다고 그러면 교체 폭이 의외로 넓어질 수도 있다. 5 내지 6곳 정도 확대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그것도 굉장히 고민스러운 대목이죠. 그러니까 인사청문회 다 거쳐야 되고 그러면 또 인사검증 관련한 논란이 불거지고 이러다 보면 일을 제대로 못하는, 몇 달 동안에 몇 개 부처 같은 경우.

그런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는 겁니다. 그래서 아마 그 부분을 고심하고 있지 않나. 그래서 가능한 한 최소화를 하려고 노력할 것 같은데요.

그런데 이게 또 쉽게 결정내릴 수 있는 문제도 아니어서 이번 주 중에 과연 개각이 가능할까? 제 개인적으로는 약간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가 하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연일 김영주 장관을 지목해서 비판하고 있는데 개각 폭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을 해 주셨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인터뷰]
개각의 수요라는 게 환경부 얘기도 나오는 것 같고요. 또 그리고 교육부 얘기도 나오기는 나옵니다.

그러니까 업무 능력과 관련해서 얘기는 계속 나왔던 부분들인데 그 부분들을 다 저는 충족시키기 어려울 것 같고요.

지금 말씀하신 대로 홍영표 원내대표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을 비판한 것은 최저임금 인상에 관련된 것이었어요.

제가 아까 잠깐 말씀드린 것처럼 규제혁신회의를 대통령이 취소했어요. 아주 이례적인 일이었는데. 대통령의 어떤 기대했던 바와 맞지 않는 것이죠.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현재 관료들의 인식에 상당히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청와대에서도 최저임금 이 문제가 다른 최저임금의 다른 요인이 삽입됐다고 해서 노동계가 굉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 아니겠어요.

이런 부분들을 고용노동부 장관이 잘 설명 못 했다는 게 홍영표 원내대표의 문제 의식이고.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탄력 근로제를 6개월 더 연장하면 이건 하나마나다 해서 이런 인식을 갖고 있어서 서로 공방이 오고갔어요.

이런 것들을 볼 때 양측의 말이 일리도 있고 어떤 면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청와대와 내각 간에 분명히 경제와 관련된 엇박자가 분명히 있는 것 같아요.

오늘 대통령의 첫 일성이 그런 거였어요. 그런 것과 관련된 얘기거든요. 경제 수석이 장악력이 있다면서요? 이렇게 얘기했다는 것은 최근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을 교체했잖아요.

지금 여러 가지 청와대와 내각 간의 경제에 관련된 갈등, 불협화음 이런 것들을 대통령이 강력하게 의식하는 거거든요.

바로 그런 점이 개각 요인과 맞물릴 수도 있고 특히 대통령이 업무 복귀한 다음에 풀어야 할 여러 가지 과제 중 아주 중요한 현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개각과 관련해서 주목받고 있는 사람이 김부겸 장관 아니겠습니까?

김부겸 장관 같은 경우에는 약간 열어놓은 듯한 얘기 같은데 개각 때까지 장관직에 최선을 다하겠다 이런 얘기를 했는데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인터뷰]
좀 지켜봐야죠. 이게 사실은 김부겸 장관 본인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안도 아니거든요.

일각에서는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하고 싶으면 본인이 사표내면 그만이지라고 지적하는 사람도 있는데 사실은 장관 자리가 그렇게 본인 개인만의 생각을, 판단만 갖고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어찌됐건 대통령하고 사전에 상의해서 서로 교감하에 그리고 양해하에 진행되는 것이 맞다.

특히 김부겸 장관 같은 경우는 어찌됐건 정치권으로 다시 되돌아와서 당대표직을 수행하느냐, 마느냐 하고 연관이 되어 있는 그런 문제이고 이것은 어찌됐건 당내 역학구도도 역학구도이지만 문재인 대통령하고의 관계도 지금 상당히 고려를 하지 않을 수 없는 그런 부분들이 있단 말이죠.

그래서 김부겸 장관으로서도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고 그래서 나름 최대한 조심스럽게 표현을 했는데 이게 조금 당내 친문계 인사들을 심기를 거슬린 그런 상황이 되고, 그래서 사과도 하고 이런 식인데.

이건 결국 문재인 대통령께서 어느 정도는 결정을 내려주셔야 할 문제가 아닌가. 그런데 이게 사실은 김부겸 장관 문제일 뿐만 아니라 모든 정치인 출신, 국회의원 출신 중에 입각한 분들 같은 경우 언젠가는 복귀해야 하는데 그 복귀 타임과 관련해서 늘 이런 고민이 있을 수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은 결국은 대통령이 결정을 내려주시는 수밖에 없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인터뷰]
여기에서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게 이 사안과 전혀 다른 얘기인데 지금 국회의원과 장관이 겸임이 가능하니까 이런 일이 생기는 거 아니에요.

이건 지금 헌법과 국회법에 따라서 그런 거거든요. 헌법은 그대로 놔두더라도 지금 국회법 때문에 국회의원이 장관을 겸직할 수가 있어요.

저는 이건 바꿀 때가 된 것 같아요.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내각제적 요소 중 하나거든요. 이 부분은 사실 국회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이걸 고쳐야 한다는 얘기 많이 나왔었어요.

왜냐하면 국회의원을 장관에입각시키고 다시 필요할 때 국회로 가는 이러한 게 굉장히 되풀이되어 왔고 과거 정권 때는 특정한 인물들을 이른바 대통령 주자로 키우기 위해서 대권주자로 키우기 위해서 경력관리 측면에서 노동부장관이나 통일부장관 같은 이런 게 있었단 말이에요.

저는 이런 것들은 차제에 개헌 얘기도 많이 나오지만국회의원 모두의 이해에 부합하는 면이 있죠, 이런 부분들은. 여야 막론하고. 저는 그렇기 때문에 이종훈 평론가 말씀처럼 항상 이런 문제가 결부되어 있어요.

언젠가는 국회로 돌아가야 하고 총선 출마해야 하는 거 아니겠어요.

특히 이번에 김부겸 장관 같은 경우에 말실수 한 게 있죠. 자기가 대표에 출마하고 싶어도 전당대회에, 대통령의 의사가 필요하다는 얘기는 만약 대통령이 그러면 나가라고 하게 되면 이른바 문심이 실린다고 오해될 수 있는 얘기를 한 거예요.

그래서 아주 본인은 특별한 의미 없이 한 이야기일지 모르겠으나 아주 민감한 발언을 하게 된 거죠. 어쨌든 국회의원과 장관의 겸임 이 문제는 저는 정치개혁 과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얘기는 했습니다마는.

[앵커]
그런가 하면 이제 정말 나가도 될 때라며 공개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던 탁현민 행정관. 오늘 정상 출근을 했다고 합니다. 먼저 청와대 쪽에서 만류를 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인터뷰]
글쎄요, 그만두겠다고 마음먹었으면 그냥 그만둬야 하는 거 아닌가요. 통상적으로 이런 경우는 출근을 안 하죠. 얘기를 해서 자신의 사의를 그런 식으로 표현하기 마련인데.

[앵커]
사의 표명을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한 거죠?

[인터뷰]
그러니까요. 사의 표명 자체도 이례적 아닙니까. 저런 인사 문제는 내부적으로 잘 조율해서 조용하게 처리를 보통 하고 사후에 알려지기 마련인데 이번 같은 경우 본인이 예고를 했어요.

예고했으면 예고한 대로 그대로 실행이 되거나 그래야 되는 거죠. 저는 본인이 SNS 상으로도 올리고 그랬기에 이 정도면 상당히 안에서 얘기가 다 돼서 이제 결재만 남았나보다, 그런 국면에서 본인이 얘기한 거다라고 저는 봤는데 그게 아니라는 얘기 아니에요, 결국은.

그래서 이것도 사실은 개인으로서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이게 공직 경험이 없어서 저는 그렇다라고 보는데 공직자로서는 굉장히 부적절한 행동입니다, 사실.

그런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고. 그리고 일단 사의를 표명했으면 저는 그만두는 게 원칙이다, 이것도. 그리고 공개적으로 얘기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하고.

그걸 또 붙잡은 과정을 상세하게 실시간으로 중계하듯이 설명한 청와대 측의 설명 방식 자체도 조금 문제가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궁금한 것은 그전에 한번 퇴진 압력이 상당히 빗발쳤던 적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왜 이 시점에서 사의를 표명했는지, 어떤 속사정이 있었는지하고 청와대에서 또 붙잡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런 부분들이 궁금한 것 같아요.

[인터뷰]
그렇죠. 그런데 사실은 탁 행정관 스스로 밝힌 내용은 본인이 일할 만큼 충분히 일을 했다.

그리고 사의 표명도 진작에 했다는 거죠. 그런데 안 받아들여졌는데 이제는 정말로 떠나야 할 때라고 생각이 돼서 떠난다고 얘기를 한 건데요.

워낙 외부에서 그만둬야 한다는 얘기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나오지 않았습니까.

그 시점부터 아마 본인도 사의를 고민했을 것이고 청와대 쪽도 내보내는 것을 고민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또 밖에서 그렇게 압박이 온다고 해서 곧바로 실행하는 것도 인사상으로 모양새가 안 좋았기 때문에 저는 어느 정도는 일부러 붙잡은 측면도 있다고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성과를 낸 측면도 있다라고 봐요.

[앵커]
지금 보니까 한국시리즈 깜짝 시구, 문재인 대통령의 그리고 트럼프 만찬장에 오른 독도새우, 그리고 남북정상회담 도보다리 산책 등이 탁현민 행정관의 작품이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최종적으로 탁현민 행정관의 거취 어떻게 정리돼야 한다고 보십니까?

[인터뷰]
얘기가 저렇게 나왔으면 당분간 있는다고 봐야겠죠.

저도 이종훈 박사 얘기에 전적으로 공감하는데 같은 얘기 중언할 것은 아닌데 이게 결론적으로 이렇게 되다 보니까 탁 행정관에게 힘이 더 실리게 됐어요.

특정한 행정관에게 힘이 더 실리는 게 나쁘다는 게 아니라 탁현민 행정관 관련된 얘기는 굉장히 많았잖아요.

과거 저서와 관련된 얘기도 많았고 야당에서 사퇴해라, 이런 이야기가 많아서 정치적으로 정가에서 이슈가 됐었는데 이번에 저런 과정을 지켜보면서 탁현민 행정관에 대해서 과연 본인은 그런 인식을 가지고 하지 않았겠지만 SNS에 올린 게 말이죠.

공개 사의를, 무슨 사의를 SNS로 합니까. 그건 맞지 않는 거 아니겠어요.

무슨 사의 예고제도 아니고. 사퇴 예고제도 아니고. 그게 일반적인 정서인 것 같아요. 물론 그렇게 하지 않는 분도 계실 겁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볼 때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던 지지하지 않던 간에 저런 여러 가지 행동이 과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봅니다.

결국 그러다 보니까 지금 첫눈이 내릴 때까지 있어달라 이런 얘기. 그다음에 남북 정상회담이 물론 중요합니다마는 그다음에 탁 행정관이 나갈 때 어떻게 합니까?

대한민국의 모든 아까 말한 그런 여러 가지 의식 같은 것, 깜짝 기획, 이런 기획력은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그러면 그다음에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탁현민 행정관의 능력은 인정을 하는 부분이 많죠, 일반적으로. 역시 모든 게 말이죠. 과하면 부족한만 못한 겁니다.

과유불급이기 때문에 너무 청와대에서도 이런 문제 가지고 자꾸만 설왕설래, 이 자리에서 논평할 수 있는 이런 경우는 저는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아요.

있는 그대로 하는 게 맞지. 사의 표명하고 그다음에 받아들이건 안 받아들이건 이렇게 되는 거지 사의도 공개적으로 SNS를 통해서 하고 반려도 비서실장이 설명도 하고 이게 과연 행정관이 아니라 거의 대통령급 아니냐.

과하게 말하면. 저는 어쨌든 일반 정서로 볼 때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개헌 얘기가 정치권에서 다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을 포함해서 야권에서 개헌 카드를 꺼내들었는데요. 우선 그 목소리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개헌은 촛불의 명령이라던 민주당이, 그새 명령을 까먹은 것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개헌 논의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합니다.

[김동철 /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
민주당에 묻습니다.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에 찬성합니까, 반대입니까. 분명한 입장을 국민 앞에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야권에서 개헌 카드를 꺼내들어서 여당을 상당히 압박하는 그런 모양새처럼 비치는데요. 이 시점에서 왜 개헌 불씨를 키우는 걸까요?

[인터뷰]
그러니까요. 굉장히 수상한 개헌 제안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김성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로서는 아마 불가피한 측면도 없지 않았을 것이다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지금 당내에서 굉장히 몰리고 있는 상황 아닙니까? 그런 상황에서 친박계 쪽에서 사퇴설도 나오고 있고. 일단은 이걸 피해보자라는 생각이 일단 있을 겁니다.

그래서 당내 분란을 최대한 최소화하면서 대외적으로 전선을 펼칠 수 있는 게 뭘까. 역시 개헌 이슈가 좋겠다라고 판단을 내렸을 가능성이 높고요.

또 그러다 보니 일종의 양수겸장처럼 또 다른 효과도 추가로 기대할 수 있겠다. 그게 뭐냐, 다른 야당들하고의 공조 체제도 어쩌면 이걸 통해서 구축을 한다.

그러면 대여 전선을 만들기도 수월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는 거고요. 개헌 이슈만을 놓고 보면 사실은 다른 야당들이 그렇게 호응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그런데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어찌됐건 정부, 문재인 대통령의 생각과는 달리 선거구제하고 결합돼서 계속 논의가 이뤄져 왔거든요.

그래서 다른 소수 야당들 입장에서는 선거구제 개편이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시다시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도 있고, 중대선거구제 도입도 있고 그래서 의석수를 늘릴 수 있는 그런 호기이기 때문에 이것 절대 개헌하고 연대해서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그런 의지를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게 결과적으로 개혁입법연대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그것에 대항하는 그런 성격. 그래서 사실은 어떻게 보면 결과적으로는 굉장히 좋은 카드가 되어 버린 그런 상황입니다.

[앵커]
말씀하셨듯이 원구성 협상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평화당, 정의당 일부 무소속 의원들이 개혁입법연대를 추진하고 있는데 그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보십니까?

[인터뷰]
저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러냐면 이번에 지방선거, 재보궐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이라는 게 분명히 있는 거거든요.

또 하나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거대한 이슈, 이런 것들은 상당히 성공적이었지만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국회가 워낙 하는 일이 없었어요.

여소야대라는 그런 것 때문에. 그러니까 개혁입법연대라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정의당이나 민주평화당도 아마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을 거예요.

더 이상 계속 고립되어 있고, 민주평화당은 사실 호남에서 이번에 성적을 거의 못 얻었잖아요.

그렇다면 바른미래당까지도 지금 말씀하신 이른바 개혁입법연대에 들어올 수 있다, 왜냐하면 최근 바른미래당이 정강정책 강령에서 합리적 중도를 합리적 진보로 바꿨어요.

당의 전반적이 스탠스가 약간 좌클릭하는 경향이 있어 보여요.

그렇게 되니까 개헌 이야기가 또 나오는 게 개헌을 고리로 해서 뭔가 이쪽에 야권연대를 추진하자, 이런 거 아니겠어요. 지금 개혁입법연대는 범여권 연대이고 개헌을 고리로 해서 선거구제를 고리로 해서 야권연대를 추진하자.

그러니까 바른미래당 쪽은 어쨌든 개헌을 하자는 쪽인데 선거연대, 선거제 개편은 바른미래당과 의견을 같이해요.

어쨌든 소수정당은 비례대표성을 강화할 때 의석이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바른미래당이 범여권 쪽에 방향을 틀려고 하다가도 지금 야당이 제1야당이 선거구제 개편을 제의하면 이쪽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어쨌든 결론적으로 볼 때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은 당위성은 있는 거거든요.

그 당위성을 바탕으로 해서 어쨌든 정국주도권을 여권이 확실하게 가져가는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 정국주도권을 가능하면 덜 놓치겠다는 그런 정치적 계산이 하나 있는 거고.

선거구제 개편하고 일단 비례성 강화가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이 두 가지가 같이 있다고 봅니다.

[앵커]
시간이 다 됐네요. 자유한국당이 비대위원장을 뽑는 그런 단계에 접어들고 있지 않습니까? 누가 지금 물망에 오르고 있습니까?

[인터뷰]
글쎄요. 김병준 전 교수도 얘기가 나오고 있고 김형오 전 의장 얘기도 나오고 있고 그렇습니다.

요즘 보니까 3김을 거쳐서 양김으로 약간 축소되는 그런 느낌도 없지 않아 있기는 한데 그런데 모르겠습니다.

이분들도 최종적으로 과연 승낙을 할지 지켜봐야 하는 그런 상황이고요.

김종인 전 위원장 같은 경우에는 최근 많이 얘기가 나왔다가 요즘은 아주 최근에 들어서는 조금 얘기가 덜 나오는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런 상황인데 지금 저는 기본적으로 김성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대위를 조기에 띄울 생각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최대한 뒤로 미뤄서 비대위를 꾸리는 것 자체도 늦게 꾸리고비대위도 또 최대한 오래 끌어서 전당대회를 어찌됐건 조기전당대회를 무산시키는 쪽으로 움직여가는 것 같고요.

거기에 대해서 친박계가 반발하고 있는 그래서 조기전당대회를 어찌됐건 성사시키려고 하는 그런 맞대결이 벌어지고 있는 그런 상황인데 비대위원장은 내부적인 필요성도 있고 또 외부에서 오시는 분들도 고민을 많이 하고, 지금 그런 상황이라서 당장 선임이 쉽지 않은 그런 상황이 아닌가.

그래서 의외로 시간이 걸릴 수 있겠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앵커]
정가 소식 짚어봤습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 이종훈 정치평론가였습니다. 두 분 고맙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