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결승 진출 '크로아티아' 어떤 나라?

사상 첫 결승 진출 '크로아티아' 어떤 나라?

2018.07.13. 오후 2:3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사상 첫 결승 진출 '크로아티아' 어떤 나라?
AD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시민 : 말도 안 되게 놀라운 승리입니다. 크로아티아만이 할 수 있는 기적입니다.]

축구는 인구 순이 아니었습니다.

인구 415만 명의 작은 나라, 크로아티아가 사상 첫 월드컵 결승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강력한 우승 후보가 아니었기에 모두를 놀라게 한 크로아티아, 어떤 나라일까요?

유럽 발칸반도에 위치한 크로아티아는 아드리아해와 다뉴브강 사이에 자리 잡은 초승달 모양의 땅입니다.

면적은 우리나라의 절반에 불과하고, 강대국들에게 둘러싸인 지리적 위치 탓에 오랜 세월 외침에 시달렸습니다.

1990년대 유고 연방 국가들이 하나둘 독립하면서 크로아티아도 독립 국가가 됐지만, 이 과정에서 유고 연방을 유지하려는 세르비아와 전쟁을 치르며 다시 아픔을 겪었습니다.

크로아티아는 도시 전체가 아름다운 건축물과 자연환경에 둘러싸여, 유럽인들에겐 일찍이 휴양지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우리에게는 2013년 한 예능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친숙해졌죠.

월드컵 결승 진출만큼 화제를 모은 인물도 있습니다.

콜린다 그라바르 키타로비치가 그 주인공인데요, 크로아티아 최초의 여성 대통령입니다.

러시아와의 8강전에서 키타로비치 대통령은 자국의 국기를 연상시키는 빨간색과 흰색의 체크 셔츠를 입어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크로아티아는 피파랭킹은 20위로 역대 월드컵 결승에 오른 나라들 가운데 가장 순위가 낮습니다.

오는 16일 0시, 월드컵 결승전에서 피파랭킹 7위인 프랑스와 한판 승부를 펼치는데요.

내친김에 우승 트로피까지 거머쥘 수 있을지 작은 나라, 크로아티아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