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위주' 학력고사 소감?…원희룡 "방송국서 쪽지 줘"

'교과서 위주' 학력고사 소감?…원희룡 "방송국서 쪽지 줘"

2018.07.02. 오전 10:0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대학입학 학력고사 전국 수석을 차지했던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당시 화제였던 '교과서 위주' 소감에 대한 진실을 뒤늦게 밝혔다.

지난달 30일 방송된 '시사 안드로메다 시즌 3'에 무소속으로 재선에 성공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출연했다.

이날 원 지사는 1982년도 당시 한 방송사와의 학력고사 공부 비결을 묻는 인터뷰에서 "수업과 교과서에 충실히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고 말했던 것이 진실이냐는 질문에 "저도 (다른 수험생들에게) 미안하게 생각한다. 그때 방송국에서 (멘트가 적힌) 쪽지를 줬다"고 답했다.

또 원 지사는 '국·영·수 위주의 교과서가 답이 아니었다면, 어떻게 공부하라는 팁을 하나 달라'는 질문에 "요령 중의 하나라고 한다면, 자기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해서 정확히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자기 나름의 기법이 있어야 한다. 이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제주제일고등학교에서 1등을 놓쳐본 적이 없었으며, 전국적으로 치른 12차례의 시험에서 모두 수석을 차지했고 1982년 제1회 대입 학력고사와 이후 사법고시 수석을 차지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시사 안드로메다 시즌 3'는 매주 토요일 밤 9시 20분 YTN을 통해 방송된다. 이어 자정에는 '팟빵' 팟캐스트에서 무편집 본을 만나볼 수 있다.

YTN PLUS 이은비 기자
(eunbi@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