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중국 소비자의 날 '사드 전면전' 시작...정부는 '막막'

[쏙쏙] 중국 소비자의 날 '사드 전면전' 시작...정부는 '막막'

2017.03.15. 오후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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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보복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국 단체관광 금지 조치로 관광업계뿐 아니라 여객 항공업계, 공연계까지, 경제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지는데요.

그러나 권한대행 체제인 정부는 여전히 속수무책인 듯합니다.

경제부 박소정 기자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이 중국 소비자의 날이라는데, 중국의 보복이 더욱 노골화하고 있네요.

어느 정도입니까.

[기자]
업계에서는 이른바 전면전이라고 표현하는 수준입니다.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중국은 오늘부터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국가여유국이 구두 조치를 내렸는데, 중국 여행사들이 한국관광상품을 아예 팔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항공권 구매과 숙박 시설 예약뿐 아니라 비자 신청 모두 단체로는 받지 않습니다.

중국 크루즈선도 입항을 금지했습니다.

그동안 상하이나 톈진에서 출항해 부산이나 제주를 거쳐 일본으로 향하던 크루즈는 이제 한국을 빼고 일본에만 머물게 됩니다.

업계 입장을 들어보겠습니다.

[여행업계 관계자 : (관광 금지 조치를) 예상은 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조금 빨리 왔네요. 일단 당분간은 개별 관광객들 중심으로 가야죠.]

[크루즈 선 대리점 관계자 : 3월 15일 이후에는 당분간 취항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드 문제로 인해 이날 이후에는 한국항 기항이 힘들다고 (중국 측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여객선뿐 아니라 항공편도 줄어드는데요.

대한항공은 중국 8개 노선의 운항을 79회 줄이고, 아시아나 항공은 중국 12개 노선 운항을 90회 줄입니다.

진에어 같은 저가 항공사들도 중국 노선 운항을 일부 중단합니다.

공연업계까지 된서리를 맞았습니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을 유치하던 난타와 점프 같은 비언어 퍼포먼스는 관람 예약률이 급감했고, 중국 공연이 취소되기도 했습니다.

[윤태호 / 공연 '난타' 관계자 : 중국 단체 관람객 비중이 매우 있었던 극장이다 보니 4월부터 2∼3개월 정도 휴관할 예정입니다.]

[김성량 / 공연 '점프' 관계자 : 베이징에서 4주의 공연이 확정됐었습니다. 지난해 10월에 공연이 확정되어 있었는데 계약서를 쓰다가 8월에 갑자기 중단됐어요.]

[앵커]
중국 소비자의 날을 맞아서 이런 보복 조치가 심해지고 있는데, 어떤 날이기에 그런 겁니까.

[기자]
중국 소비자의 날은 중국 관영 매체들이 기업이나 제품의 문제점을 들춰내 품질을 개선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날입니다.

중국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날이죠.

그런데 최근에는 외국 제품을 집중적으로 공격해 그 업체를 위축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국 기업들을 보호하는 수단으로 변질시켰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걱정은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피해가 더 커지는 것 아니냐는 건데요.

우리나라 수출에서 중국 의존도가 너무 큰 게 문제 아닐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특히 국내 대기업의 중국 매출 비중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CEO스코어가 중국 매출액을 공시한 70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를 볼까요.

지난해 3분기까지 이 기업들 누적 매출 가운데 중국 매출 비중이 평균 18%에 이릅니다.

비중이 크죠.

특히 중국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은 LG디스플레이로 무려 70% 가까이에 이릅니다.

이어 오리온, KH바텍,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이 상위 10개 기업에 들었는데, 모두 중국 의존도가 30%를 넘습니다.

그만큼 중국 정부의 보복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뜻입니다.

직격탄을 맞고 있는 화장품 업종은 어떨까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중국 매출 비중은 각각 18.5%와 5.9%였고, 타격이 심한 롯데 계열사, 롯데케미칼과 롯데쇼핑은 4.7%, 4.5%였습니다.

중국 매출 비중을 줄여나가는 것이 쉽지 않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전면전이라고 할 만큼 보복이 심해지고 있는데, 정부는 여전히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특히 피해 업계는 정부를 바라보며 발만 동동 구르는 실정인데요.

이달 초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말은 이랬습니다.

[황교안 / 대통령 권한대행 : 중국 측의 조치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중국과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필요한 대책을 적시에 마련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적시에 대책을 내놓겠다던 정부, 그런데 그 적시는 언제일까요.

피해가 이렇게까지 커진 지금도 뚜렷한 대책이 없습니다.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는 말만 반복하면서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보복했다는 증거는 없어 WTO 제소는 어렵다는 견해를 밝혔죠.

중국인 관광객 수가 절반으로 줄면서 면세점만 따져도 1년에 4조 원이 날아갈 판인데, 산업부 장관 주재로 피해 업계를 직접 만나는 간담회도 이제야 열었습니다.

사상 초유의 탄핵 정국에서 정부의 사드 대응은 명확한 기조조차 없는 채로 이렇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저 우리 국민은 다음 달로 예정된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에서 사드를 어떻게 논의할지 바라만 보고 있어야 하는 걸까요.

YTN 박소정[sojung@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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