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비염, 방치하면 치매 위험 높다?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6-10-17 06:57
질문: 비염 방치하면 치매 위험 높다?
정답: O

■ 비염으로 인한 후각 감퇴 및 소실 ☞ 치매 위험⇧
환절기에는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그런데 최근 비염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나이가 들어 치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비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증상이 만성화되면 냄새를 잘 맡지 못하는 후각감퇴, 소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상태의 환자에게서 인지 장애 비율이 매우 높게 관찰됐다고 합니다. 

■ 비염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되면 병원 꼭 찾아야 ☞ 축농증, 물혹, 중이염 위험
콧물, 코막힘, 재채기와 함께 열이 동반되는 코감기의 경우 1~2주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되지만,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증상은 가볍게 나타나지만 더 오랫동안 반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고, 해마다 반복된다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방치할 경우 축농증, 물혹, 중이염 등 심각한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의 경우 만성적인 코막힘 때문에 입으로 계속 숨을 쉴 경우 얼굴의 모양이 길어지는 아데노이드 형 얼굴로 변하거나, 치아 부정교합까지 나타날 수 있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기온의 변화, 먼지, 꽃가루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원인이 될 수 있는 항원들을 최대한 차단하고, 외출 시 마스크 착용을 통해 점막을 보호해 주는 게 좋습니다. 또 따뜻하게 데운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것도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부터 알레르기 비염은 예방하고, 여러분의 코 건강, 최고로 지켜주세요! 

※ 비염에 좋은 '비통혈' [脾統血]
손가락으로 콧대 양옆을 20~30회 정도 지그시 눌러 코 안팎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코 주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코 막힘, 재채기,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감수]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욱 교수 
우보한의원 이진혁 원장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