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칠 샤워는 하루에 한 번! 

비누칠 샤워는 하루에 한 번! 

2016.10.03. 오전 06:5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질문: 샤워할 때마다 비누칠 해야 한다?
정답: X


■ 매일 비누칠 샤워 ☞ 피부에 사는 좋은 균 사멸 (피부 면역력 저하)
요즘은 아침, 저녁으로 자주 샤워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그때마다 몸에 있는 먼지나 세균을 씻어내기 위해 바디 클렌저나 비누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이런 샤워 습관은 오히려 피부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피부에는 여드름이나 습진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좋은 균들이 존재하는데 매일 비누칠을 해서 씻어내면 피부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건조증과 건성 습진이 자주 발생하는데, 이때 잦은 샤워와 비누칠은 증세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환절기 '피부가려움증' ☞ 천연 비누&바디 클렌저 사용
신체에 심한 오염물이 묻었을 때를 제외하고는 비누칠을 하지 않고 샤워를 해도 위생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비누칠은 하루에 한 번 정도로 줄이고 계면활성제 등 강한 화학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비누보다는 천연 성분으로 만든 비누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피부건조증이 있을 경우, 샤워시간과 횟수를 줄이고 보습제를 자주 발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실내 온도는 낮추고 습도는 높이는 게 좋습니다.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질환은 증상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만성 피부질환이 대부분인데요. 매일 하는 샤워부터 보습, 실내 환경관리 등 피부에 좋은 생활 습관들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 보습제는 샤워 후 3분 안에 발라야 한다! 
환절기, 가려움증을 예방하려면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잘 관리하는 게 중요한데요.
샤워 후 3분 안에 보습제를 바르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보습은 피부가 물기를 어느 정도 머금고 있을 때 효과가 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부터 샤워 후 3분! 보습제 꼼꼼히 바르시고 여러분의 피부 건강 최고로 지켜주세요

※ 오늘의 건강 Tip ※ 
폐의 기운을 살려 피부가 좋아지는 '오미자차 (五味子茶)'

[감수]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욱 교수 
      우보한의원 이진혁 원장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