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주요뉴스
    송편이 반달 모양인 이유는?
    송편이 반달 모양인 이유는?

    동영상시청 도움말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은 순수 우리말로 한가위라 불리는데요.

    한가위의 한은 크다 즉 달이 가장 큰 날을 가위는 가을의 한 가운데를 의미해 달이 가장 밝고 큰 가을날이라는 뜻을 가졌다고 합니다.

    특히 추석 날 먹는 대표음식 송편은 오려 송편이라 불리는데 '오려'는 올벼의 옛말로 올벼는 제철보다 일찍 여문 벼 즉 햅쌀로 빚은 송편이라는 뜻인데요.

    신기하게도 달이 가장 큰 날 먹는 음식인데 반달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추석에 먹는 송편의 모양은 왜 반달 모양인 것일까요?

    잠자리에 들려던 백제 의자왕은 수상한 바람소리에 이끌려 침실 밖을 나서게 됩니다.

    소리를 따라 궁궐 밖을 나선 왕은 도깨비불을 발견하게 되는데, 가까이 다가가자 도깨비불은 땅속으로 사라지고 맙니다.

    다음날 도깨비불이 사라진 땅을 파자 그곳에는 거북이 한 마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거북이 등에는 "백제는 만월이요, 신라는 반달이다." 라는 글귀가 적혀있었다고 합니다.

    왕이 점술가를 불러 그 뜻을 묻자 "백제는 꽉 찬 만월이라 이제부터 기울 것이고, 신라는 반달이라 앞으로 점점 커져 만월이 될 것이옵니다." 라고 답했습니다.

    이에 격분한 왕은 그 자리에서 점술가를 처형했는데요.

    이때 왕의 노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한 신하는 "백제는 가득 찼으니 번성한 것이고, 신라는 반만큼 차 앞으로 쇠약해 질 것이라는 뜻이옵니다." 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신라까지 퍼지게 되었는데 신라 사람들은 점술가의 이야기를 믿고 신라의 번창을 기원하며 반달을 닮은 떡을 빚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민족의 명절 추석의 절기음식, 송편에는 달을 숭상하는 선조들의 바람이 담겨져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