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조장희의 뇌과학 혁명 제2편 '최첨단 꿈의 영상'
VOD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05-01-13
■ 기획의도

세계적인 핵물리학의 권위자 조장희 박사. 명문 UC얼바인이 꼽는 최고의 교수이며 미국학술원 회원이기도 한 그가 한국으로 돌아왔다. 30년 전, 세계 최초로 양성자 방출 단층 촬영장치 PET를 개발했던 조장희.
그는 이제 한국에서 PET와 MRI를 결합하는 퓨전 영상을 개발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 연구에 인류의 복지와 과학 한국의 꿈이 걸려 있다.
이제 곧 칠순을 바라보는 노장이지만 그에겐 수십 년 쌓아 온 업적보다 도전이 있는 미래가 우선이다.
조장희가 열어갈 뇌과학 혁명, 그로인해 우리가 맞이하게 될 미래를 만나보자.

제2편 최첨단 꿈의 영상

PET는 무엇일까? 우리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던 MRI나 CT는 도대체 어떤 원리일까? 그리고 조장희는 그 속에서 무엇을 개발하여 뇌를 정복하겠다는 것일까? 완벽한 뇌영상 장치를 갖게 되는 날, 인류는 무엇에서 벗어나고 무엇을 얻게 될까? 사람들은 뇌를 '우주'라고 부른다. 그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신비에 비해 우리가 뇌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뇌는 아주 중요하다. 사람의 생각은 물론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절반 가까이가 이 뇌와 관련 있다. 뇌를 정복하고, 그래서 인간의 건강, 수명, 복지에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서는 우선 뇌를 정확히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뇌과학자 조장희, 그는 PET의 개발자이며 MRI의 권위자이다. 이제 그가 한국에 신설되는 뇌과학 연구소에서 PET와 MRI를 결합한 새로운 영상장비로 인류가 꿈꾸던 ‘뇌 완전 정복’에 나선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