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한국의 미래가 숨쉰다' 제4부 미래를 여는 꿈의 기술
VOD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04-01-21
■ 기획의도

한국의 미래가 숨쉰다’는 한국과학문화재단과 YTN이 공동기획하고 과학기자협회가 제작한 6부작으로 정부가 국가 경쟁력 확보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0년간 집중 지원하는 ‘21세기 프론티어 연구개발사업’을 중심으로 구성됐습니다.

현재 과학기술부는 1999년도부터 “21세기 프론티어 연구개발사업”을 전개해 우리나라가 “R&D센터”화 하는 전략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각 사업에는 10년간 연구비가 집중 투입돼 기술강국으로 성장하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으며 2~3년차에 들어선 이 시점에서는 일부 괄목할만한 성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국가발전에서 과학기술의 중요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우리 삶을 바꿀 수 있는 첨단과학기술 연구현장을 밀도있게 조명함으로써, 일반인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더욱 넓히는 것은 물론 이공계 기피 현상에 대한 해소와 과학기술자의 사기를 제고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먼저 제 1부에서는 ‘생존의 조건, 물’ 이야기, 2부에서는 ‘제2의 자원, 산업폐기물’, 3부에서는 ‘10억분의1m, 나노가 세상을 바꾼다’가 각각 준비됐으며 10㎜ 크기의 캡슐형 내시경이 등장하는 4부 ‘지능형 마이크로시스템’, 한국형 신약 개발에 도전하는 5부 ‘신약개발로 세계에 도전한다’, 6부에서는 초전도 현상의 상용화 현장을 보여주는 ‘21세기 산업혁명, 초전도 기술’ 등으로 구성돼 과학기술 전반을 다뤘습니다.

연출 : 김은아 | 편집 : 백석기 |촬영 : 박미남, 이상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