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민물고기의 낙원 DMZ 제1편 '생태보고 버들가지'
VOD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05-12-19
■ 기획의도

한반도에는 1953년 이후 40여년 간 민간인 출입이 철저히 통제된 지역이 존재한다. 동서를 가로지르는 길이 248km 폭 4km의 비무장지대 DMZ 그 아래 10~12km 넓이의 민간인 통제구역이 그것이다. 지난 40년간 민간인 출입이 통제된 그곳에는 원시자연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간직하고 있기도 하다. 한반도 마지막 남은 천혜의 자연자원 비무장지대의 야생동물과 자연생태 그리고 그곳에 서식하는 우리민물고기들, 한반도에 서식하는 민물고기의 다양성과 희귀종의 생태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유 어종의 서식처로 DMZ가 갖는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한다.

제1편 생태보고 버들가지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어종인 버들가지는 강원도 고진동 계곡과 오소천 계곡에만 서식한다. 고진동 계곡과 오소천 계곡은 남에서 북으로 흐르는 금강산 남강의 최상류이다. 흔히 버들치, 버들개는 많이 들어본 민물고기 이름이나 버들가지는 생소하다. 버들가지는 그동안 국내 어류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것이 없을 정도로 희귀한 종이기도 하다. 이처럼 이름도 생소한 버들가지는 한번 도 방송 카메라에 촬영된 적은 없지만 엄연한 이 땅의 토종 어류이다. 이 작은 민물고기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되새겨 보고자한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