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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노사, 해직사태 9년 만에 복직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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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 2018-09-14 10:04
[홍봉석 /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
반갑습니다. 이렇게 많은 기자분들, 또 쌍용차 합의 사항에 관심 가져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쌍용차 노동조합 기업노조위원장 맡고 있는 홍봉석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강산도 변한다는 10년 만에 현장으로 돌아오는 합의를 했습니다.

너무 늦은 복직 합의에 기업노조위원장이기 전에 동료로 죄송하다는 인사를 전합니다.

그럼에도 더 늦기 전에 결단해 주신 김득중 지부장 또 최종식 사장님, 또 이 합의에 힘을 보태주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임기를 시작하면서 첫 해고자 복직 합의를 했지만 일부 복직에 그치고 기약 없이 고통의 시간을 견뎌내는 해고자 동지들을 보면서 꼭 임기 안에 최종 복직합의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는데 오늘 합의가 되어 너무나 기분이 좋고 마음도 홀가분합니다.

10년의 불신이 한 번에 해소되지는 않겠지만 이번 합의가 서로가 신뢰로 차질없이 이행되기를 바라고 저 또한 역할을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현장 안의 조합원들도 해고자 복직 합의를 함께 반기고 2009년 이전 함께 일했던 현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2009년 쌍용자동차 사태는 사회적 갈등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사회적 갈등을 치유하고 새로운 도약으로 나아갈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노노사정 대합의로 정부 역할도 확인되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책임 있는 후속조치로 쌍용자동차가 사회적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방안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해고자 동지들, 너무나 고생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부터 최종 해고자 복직합의서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해고자 복직합의서 ■

쌍용자동차 주식회사,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현재까지 복직하지 못한 해고자 문제의 조기 해결을 통하여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회사의 도약을 위해 아래와 같이 합의한다.

1. 회사는 복직 대상 해고자를 2018년 말까지 60%를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자를 2019년 상반기 말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한다.

2. 2019년 상반기 대상자중 부서배치를 받지못한 복직대상자에 대해 2019년 7월 1일부터 2019년 말까지 6개월간 무급휴직으로 전환후 2019년 말까지 부서배치를 완료한다. 무급휴직자에 대한 처우 등 제반 사항은 기 시행한 사례에 따르기로 한다. 또한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무급휴직자를 대상으로 교육, 훈련 등을 실시할수 있도록 추진 한다.

3. 금속노조쌍용차지부는 본 합의와 동시에 회사를 직접 상대방으로 한 2009년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된 일체의 집회나 농성을 중단하고, 이와 관련된 일체의 시설물과 현수막을 자진 철거하며, 회사가 본 합의를 위반하지 않는 한 회사를 직접 상대방으로 한 2009년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한 민형사상 이의(집회, 시위, 선전활동 등 포함)를 제기하지 않기로 한다.

4.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쌍용자동차 노노사가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의 사회적 갈등을 사회적 합의로 해결한것에 존경을 표하며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해고자 복직으로 생기는 회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 방안과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5.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과 지속성장을 위해 추가적 정부지원 방안 마련 및 본 합의서에 따른 세부 실행계획 점검을 노사정대표가 참석하는 '쌍용자동차 상생 발전위원회'에서 논의한다.

2018년 9월 14일.

이상입니다.

다음으로는 우리 김득중 지부장부터 소감을 말씀하는 걸로, 전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김득중 /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장]
정말 가장 긴 밤을 보내고 오늘 이 자리에 왔습니다.

쌍용차지부는 잠시 뒤 11시에 함께 했던 범대위 단체와 대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말을 짧게 인사만 하겠습니다.

일단 고맙습니다.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해서 그동안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셨고 또 응원해 주신 덕분에 해고자들의 명예회복을 전제로 한 대전제의 합의를 어제 도출을 했습니다.

아까 홍봉석 위원장 동지도 말씀하셨던 것처럼 일단 홍봉석 위원장님 그리고 최종식 사장님, 사실은 많은 논의하는 과정에서 교섭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 충분히 알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어려운 조건에서 이런 대승적 결단을 해 주셔서 해고자들을 대표해서 고맙다는 말씀 드리고요.

쌍용차지부는 해고자들은 아직 남은 과제들이 있습니다.

국가폭력에 대한 진상규명 포함해서 아직 국가가 손해배상도 아직 처리가 되어 있지 못합니다.

이런 문제들을 남은 과제들을 차분하게 해결해 나가고 하여튼 저희도 회사의 도약을 위해서 혼신을 다할 생각입니다.

끝까지 함께 지켜봐주시고 응원해 주신 여러분들께 고맙다는 말씀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최종식 / 쌍용자동차 사장]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최종식입니다.

지금 양쪽 노측 대표들, 여러 가지 말씀하셨는데 굉장히 고맙습니다.

오늘 날씨도 가을 날씨로 청명하고 굉장히 기쁜 날이고 저희 쌍용자동차한테는 새로운 출발을 기약하는 그러한 뜻깊은 날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오늘 들으신 대로 이번에 경사위가,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참가한 노노사 4자간 협의를 통해서 저희가 도출해낸 합의의 주요내용은 세 가지라고 하겠습니다.

첫째는 저희 회사가 지금까지 남아 있는 잔여 해고자 복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년 상반기까지 일단 복직을 확정을 하고 그걸 해결해내겠다는 것이 하나이고 두 번째는 여러 가지로 경영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저희 쌍용자동차의 미래 발전을 위해서 모두 협력하여 손을 잡고 판매 증대 또 판매 증대와 생산 증대, 그걸 통한 경제정상화에 매진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여러 가지 지금까지 저희 쌍용자동차의 브랜드에 위해를 가한다고 할 수 있었던 여러 가지 회사의 발전과 부합되지 않는 이런 모든 행위를 중단하고 협력해서 손을 잡고 회사 재건을 위해 노력을 하겠다 하는 점이 둘째라고 볼 수 있겠고 마지막 부분은 잘 아시다시피 저희 쌍용자동차가 지금 사실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같이 회사에 참여를 여러 가지 현안 문제에 참여를 해서 정부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지원 방안, 이런 걸 같이 마련을 해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 주겠다, 이렇게 세 가지라고 요약을 할 수 있겠습니다.

복직 문제는 돌이켜 보면 지난 2015년에 저희가 복직에 대한 합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합의를 근간으로 해서 지난 3년간 여러 가지로 부족하지만 단계적 복직을 추진해 왔고 다만 지난 3년 동안에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내외적으로 경영 여건이 굉장히 어려워졌습니다.

특히 해외 시장 여건이 굉장히 어려워지고 이럼으로 인해서 회사가 원래 세웠던 계획이 차질을 빚고 그러다가 보니까 복직 수요도 그게 생각만큼 일어나지 않아서 복직이 지연되었고 그에 따라서 이번에 여러 가지 사태가 발생이 되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저희 회사가 복직을 이번에 시점을 확정을 했는데 지난번의 합의에서는 저희가 시점을 확정하지 않았었습니다. 그 이유는 복직이라고 하는 것이 회사가 계속 성장을 하고 거기에 따라서 생산, 판매가 이뤄졌을 때 복직 수요가 일어나고 거기에 맞게끔 충원을 해야 된다 하는 그런 나름대로의 노노사 간에 합의가 있었기 때문에 시점을 확정하지 않고 추진해 봤습니다마는 여러 가지 차질을 빚으면서 지금 이번에는 저희가 복직 시점을 내년까지 확정을 하고 일단 그것을 추진하자, 이렇게 합의를 했습니다마는 그 합의의 근간에는 지금 저희 회사가 여러 가지로 어렵습니다마는 그동안에 많은 시간과 노력과 자금을 투입을 해서 신차를 개발해 왔고 새롭게 개발한 신차들이 나름대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마는 방금 말씀드린 대로 여러 가지 경영 여건이 허락하지를 않아서 충분한 판매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그런 여건상에서 복직 시점을 확정하기가 어려웠으나 내년도에는 저희가 3개의 신차가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여러 가지 공시를 통해서 아시겠지만 저희 쌍용자동차가 아직 적자상태에 있으나 그런 상황에서도 매년 약 4000억 정도에 해당하는 그러한 자금을 투입하면서 신차 개발을 하고 또 생산시설도 나름대로 보완을 하고 이렇게 굉장히 열심히 투자활동을 해서 내년도 3개 신차가 나오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일단 시장여건은 불확실하지만 나름대로 그러한 신차 투입 여건이라든가 이런 걸 활용할 때 지금 저희가 제시한 대로 내년 상반기까지 해서 전체적으로 100% 충원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을 해서 이번에 합의를 하게 되었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만 여기서 회사 입장에서 우려가 되고 걱정이 되는 것은 아직도 쌍용자동차는 1년에 15만 대 정도 만드는 조그만 회사입니다. 그리고 지금 생산시설이 25만 대인데 상당히 나름대로 가동률이 아직 60% 정도 수준밖에 미치지 않기 때문에 지금 원가 측면에서 놓고 봤을 때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안 되고 그래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래서 지난번 합의의 커다란 줄기 중 하나가 뭐였냐면 복직 수요가 있을 때 복직을 하는데 신입사원들을 40%씩 충원한다는 그런 합의가 있었고 그렇게 추진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복직 시점을 확정하고 인원을 확정하다 보니까 모든 게 지금 제가 말씀드린 대로 신차가 잘 판매가 되고 이렇게 해서 여건이 잘 따라주면 좋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당히 크게 원가 압박으로 작용할 그런 우려가 있고 그래서 사실은 이번에 저희가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통해서 많은 그런 부분에 대한 어려움을 말씀을 드렸고 지금 현재 여러 가지 제도나 법상으로 봐서는 가능한 부분도 있고 가능치 않은 부분도 있고 그렇습니다마는 하여튼 정부 쪽에서 이러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를 해서 적극적으로 이러한 원가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여서 우선 회사가 이런 신차 개발을 하려고 하면 엄청난 자금이 들어가야 되는데 적자 상태에서 벗어나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원가 부담이 되는 요인이 조금이라도 상쇄시킬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서 지원을 해 줬으면 좋겠다, 이런 요청을 드렸고 또 그렇게 해 주기를 정말 아주 두 손을 모아서 바라고 있다는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또한 아시다시피 지금 제가 매년 한 4000억 정도 회사가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지난 한 5년 동안을 보면 저희가 여러 가지로 제품을 새롭게 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들어간 돈이 1조 2000억 정도가 들어갔고 금년부터 그리고 앞으로 투입해야 할 자금이 1조 2000억 정도 됩니다.

저희가 주로 적자상태에 있기 때문에 그런 개발자금에 대한 소스가, 자금의 충당이 감가상각비라든가 차입이라든가 이런 것에서 이뤄지는데 사실은 회사가 적자를 보고 이렇게 하다 보니까 차입여건이나 이런 게 녹록지가 않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알다시피 지금 금융시장 여건이라든가 또 해외의 무역시장 여건이 굉장히 좋지가 않습니다.

우선 금융이나 환율 쪽을 보면 여러분 알다시피 다른 여러 가지 국제통화들이 전부 하락세로 가는 데 반해서 저희 원화는 지금 강세로 가고 이러다 보니까 수출 시장에서 굉장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한 무역 측면에서 놓고 보면 저희는 지금 완성차를 주로 수출을 하고 있는데 지금 그러다 보니까 FTA가 프리 트레이드 어그리먼트가 되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저희가 수출하고 있습니다마는 최근에 여건이 굉장히 어려워지고 있고 또 특히 일반 FTA가 안 되어 있는 시장들은 아주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 그런 무역 장벽이라든가 이런 것 때문에 해외시장 개척도 많은 어려움이 있고 이런 상황속에서 그러나 저희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차를 개발해야 되고 자금을 계속 투입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런 자금 조달이라든가 이런 측면에서도 우리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좀 중심이 돼서 적극적으로 뒷받침을 해 주시면 저희가 사실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직원들이 금년 같은 경우는 임금을 동결하면서까지 신차 개발에 우리가 자금을 투입하겠다, 이런 각오로 해서 지금까지 쌍용 역사상 없었던 그런 임금 동결을 했고 그렇게 해서 뜻을 모아서 회사가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이번 노사 합의를 기점으로 해서 특히 정부나 이런 쪽에서 많은 지원을 해 주셨으면 하는데 그런 부탁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그리고 여기 기자분들, 항상 조그마한 행사라도 많이 이렇게 참여해 주시고 그래서 많이 협조해 주시고 그런 데 대해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런데 쌍용자동차는 아시다시피 조그마한 회사이고 SUV라고 하는 특별한 브랜드, 소위 제품 포트폴리오가 집중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 브랜드 육성을 어떻게 해 나가느냐, 브랜드 빌딩을 어떻게 해나가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작은 차지만 저희 쌍용자동차에 있는 직원들, 오랜 60년이 넘는 SUV을 생산한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장인정신도 있고 굉장한 나름대로 제품을 잘 만들 수 있는 그런 기술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자체에 R&D 연구소도 갖고 우리 스스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고. 저희들 꿈은 쌍용자동차를 한국의 글로벌 시장에서 SUV의 아이콘 브랜드로 한번 만들어보고자 하는 그런 꿈을 갖고 여러운 상황 속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작지만 그리고 굉장히 어려운 저희 쌍용자동차를 적극적으로 많이 지원해 주시고 또 여러 가지로 브랜드 빌딩을 하는 데 있어서 도움도 주셨으면 하는 그런 부탁을 드립니다.

다시 한 번 이번 노노사 합의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고 여러 가지로 대타협을 이루는 데 있어서 많은 힘을 기울여주신 우리 노사정위원회 문 위원장님 그리고 김득중 지부장을 뭐라고 해야 될지... 하여튼 앞으로 우리 같은 가족이니까 우리 김득중 지부장 그리고 홍봉석 위원장, 여러 가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치겠습니다.

[문성현 / 경제사회노동위원장]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입니다.

119명입니다. 지금 이것이 우연의 일치일 수 있겠지만 119명, 119가 쌍용자동차를 살리고 우리나라 노사관계를 살리는 안전판 역할을 해 준다. 그런 119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다른 말씀은 좀 이따 드리고 이 자리를 빌어서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해고된 노동자들이야 노동자라는 그 굴레 때문에 아픔을 겪었지만 저는 이 자리에서 10년 동안 가정을 지켜주신 가족들에게 정부를 대신해서 감사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가족 여러분, 힘내십시오. 이번 추석 따뜻한 마음으로 보내십시오.

그리고 이 자리에 오기까지는 잘 아시겠지만 지난번 대통령께서 마힌드라에 가셔서 각별한 관심을 보여주셔서 그것이 큰 힘이 됐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할 일이 더 많습니다, 이 정부가. 119명이 복직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계기로 해서 노사 갈등의 대명사가 된 쌍용자동차가 앞으로 화해 협력의 노사 관계로 발전해야 되고 그걸 바탕으로 구구절절이 사장님이 말씀하셨지만 세계 시장에서 정말 명품 브랜드로 발전해서 두 번 다시 지난 2009년의 역사가 오지 않아야 됩니다. 그 점에 대해서 정부나 국민이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이제는 쌍용차는 오늘 이 자리가 있었음으로 해서 우리 국민의 쌍용차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가 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걸 위해서 마음을 모으는 그런 자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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