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 부검 병원 기자회견…결과 발표

김정남 부검 병원 기자회견…결과 발표

2017.02.21. 오후 4:1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누르 이삼 압둘라 / 말레이시아 보건부 국장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금 김정은 이복형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한 브리핑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1차 부검을 진행했고 그리고 쿠알라룸푸르 현지 병원에서 계속해서 2차 부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인을 규명하기 위한 부검 절차가 계속해서 진행중입니다.

지금 김정남의 사인을 규명하기 위한 부검을 진행하고 있는 저희 의료진과 당국은 아주 전문적인 인력으로 구성이 돼 있습니다.

외관상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심장발작 등의 문제가 있었는지 이 부분을 저희가 확인을 하기 위해서 굉장히 전문적인 부검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시신을 지금 저희가 계속 처리해 온 것 역시 굉장히 조심스럽게 다루었습니다.

그래서 이 시신이 김정남인지 여부에 대해서 확인을 위해 관련 부서에 이것을 전달을 한 상황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기자회견에서 저희가 수사 상황을 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핑거프린트의 샘플과 함께 샘플을 지금 저희가 보유를 하고 있지만 추후에 이것을 확실히 규명할 수 있는 단계까지는 저희가 계속 진행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확답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DNA 샘플과 관련해서도 저희가 확답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지금 치과기록을 저희가 보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추후에 더 철저한 과정을 통해서 그 사인을 규명해야 하고 또 시신이 김정남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증거 분석을 통해서 해야 할 부분입니다.

지금으로서는 그래서 치과기록을 비롯한 샘플들을 저희가 lab에 보낸 상황이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언제 이것을 저희가 알 수 있을지 이 결과는 그 lab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요. 그리고 실험실에서 지금 어떤 결과가 나올지 또 언제 나올지는 지금 정확히 말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샘플을 분석하는 것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까지 지금 현재까지 말씀을 드릴 수 있는 상황은 실험실의 결과, 지금 전문인력들이 분석하고 있는 자료가 어떤 결과가 나올지를 지금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차 말씀드리지만 지금 전문인력에서 견본샘플들에 대해서 어떤 결과를 줄지 지금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시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의료기록을 다시 한 번 자세하게 들여다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직까지는 그것을 저희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화학 부서가 담당을 하고 있는데 그 부분을 저희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지금 외관상에 어떤 상처나 그런 외상에 대해서는 저희가 규명한 부분이 없습니다. 그건 지금 저희가 지금까지 파악한 부분에 있어서는 외상의 흔적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그 보고현황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지문 역시 아직 시신이 김정남인지에 대한 여부를 규명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DNA 샘플, DNA 감정의 결과에 대해서도 지금은 저희가 말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지금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독극물로 인해서 숨진지에 대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담당 부서의 결과를 보고 받을 때까지는 독극물로 인해서 숨졌는지는 말씀을 드릴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채취된 시료를 전문 담당 부서가 분석한 뒤에 저희도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지금 이 사건은 경찰이 다루고 있는 사건입니다.

그렇지만 어쨌든 전문 부서가 담당을 해서 지금 의료기록 등을 자세하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