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B-1B 오늘 재출격…사상 첫 한반도 착륙

美 B-1B 오늘 재출격…사상 첫 한반도 착륙

2016.09.21. 오후 1:2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미국 괌 기지에 배치된 B-1B 전략폭격기 두 대가 오늘 한반도 상공에 출격한다는 소식 전해 드렸었는데요.

지금 화면에 잡혔습니다. 현장에서 보이고 있는 저 폭격기인데요.

미국의 B-1B 전략폭격기가 오늘 재출격했습니다.

B-1B 출격은 한반도에서 첫 착륙을 하게 되는 건데요.

지금 지난 13일에 이어서 일주일 만에 다시 모습을 드러낸 거죠. 지난번 출동은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감행한 뒤 나흘 만에 이루어졌었는데요.

이번에 북한이 어제 신형 로켓 분출 시험을 한 지 하루 만에 전략자산을 다시 한반도에 보냈습니다.

북한의 계속되는 핵, 미사일 위협에 대한 미국의 강력한 경고 신호로 보여지는데요.

지금 오산 공군기지 인근 상공 모습을 보고 계십니다.

이번 출동 작전은 비공개로 진행이 됩니다.

그래서 B-52, B-1B가 아닌 B-2 스텔스 전략기가 오는 게 아니냐라는 말도 돌기도 했었는데 레이더에 잡히지 않은 스텔스기의 특성상 작전 보안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 우리나라로 온 지금 보시는 B-1B 전폭기 두 대는 아주 저고도로 저렇게 날면서 오산기지 상공의 선회할 예정이고요.

우리 공군의 F-15K 전투기 두 대 미 공군의 F-15 전투기 2대가 각각 엄호 비행에 나서는 것으로 그렇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B-1B 두 대 가운데 한 대는 오산기지에 아예 착륙을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난 번에는 상공을 돌고 바로 돌아갔었죠. 지금 보시는 저 폭격기가 B-1B, 미국의 전략폭격기 B-1B 폭격기입니다.

이 B-1B는 B-2, B-52 전략 폭격기와 함께 미국의 3대 폭격기, 이렇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난 13일에 B-1B가 무장 안 하고 한반도 영공에 한 30분 정도 머물다 이렇게 갔었죠. 오늘은 오산기지에 아예 착륙을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금 YTN 카메라에 잡힌 B-1B 전략폭격기의 모습을 계속 보고 계시고요.

지금 낮게 비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B-1B를 이렇게 가까이에서 관측할 수 있는 이런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 24일부터 이틀간 미7공군 부대 개방행사가 예정이 돼 있는데요.

그래서 한반도에 한동안 머물 것이다, 이런 관측도 나오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B-1B가 우리나라에 착륙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미국이 강력한 확장억지력 제공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가 되고 있고요.

잠시 뒤에 착륙할 예정인 것 같습니다.

비행기가 고도를 낮추고 있는 그런 모습 보이시죠. 지금 전투기 4대가 호위를 하면서 날고 있습니다.

B-1B 두 대, 미국의 전략폭격기 B-1B 2대가 지금 한반도 상공을 날고 있습니다.

굉장히 저고도로 지금 비행을 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고요.

잠시 뒤에 착륙을 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다시 날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죠. B-1B, 북한 5차 핵실험 직후에 지난 13일에 한 번 날아왔었고요.

핵폭격기 B-52보다도 더 많이 무장을 할 수 있는 그런 폭격기로 알려지고 있고요.

속도도 더 빠른 것으로 이렇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금 무력도발을 계속하고 있는 북한에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 지금 이 전략 폭격기가 날아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고요.

지금 한미 양국이 보기에는 북한의 무력도발이 계속되고 있죠. 내달 초에 한 번 더 한반도 상공에서 이런 전략폭격기가 날 것이다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다음 달 9일이 북한 핵실험 10주년이 되는 날이고요.

다음 날인 10일이 노동당 창건일입니다.

그래서 이런 전망이 또 나오고 있고요.

지금은 저희 YTN 카메라에 잡힌, 지금 실시간으로 잡힌 미국의 전략폭격기 B-1B의 모습을 보고 계십니다.

지금 두 대가 한반도 상공에 출동을 했고요.

지난 13일에 이어서 일주일 만에 지금 한반도에 다시 출동을 한 그런 상황입니다.

잠시 뒤면 이제 착륙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했을 때는 그때는 B-52가 날아왔었습니다.

B-52는 하늘을 나는 요새다, 이렇게 불리는 전략폭격기인데요. 이번 5차 핵실험 이후에는 B-1B, 핵폭격기 B-52보다 더 많이 무장할 수 있고 또 속도도 더 빠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그런 무기입니다.

지금 우리 공군의 F-15전투기 두 대 그리고 미 공군의 F-16 전투기 두 대가 각각 엄호 비행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에는 B-1B 두 대 가운데 한 대는 오산 기지에 착륙할 것이다, 이렇게 지금 알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