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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원의 건축 칼럼〕 트랙을 형상화한 동적인 공간과 입체적으로 연속된 초등학교 1
〔안정원의 건축 칼럼〕 트랙을 형상화한 동적인 공간과 입체적으로 연속된 초등학교 1
Posted : 2018-03-05 16:06
● 멋진 세상 속 건축디자인_ 주변 환경과 조화롭고 지역 주민들과의 공존을 추구한 덴마크 오데르의 스코프바켄 초등학교(Skovbakken, EDUCATIONAL ARCHITECTURE AT EYE LEVEL WITH ITS STUDENTS) … 트랙을 형상화한 동적인 조경 공간과 입체적으로 연속된 경사 지붕의 절묘한 건축적 조합이 돋보여


〔안정원의 건축 칼럼〕 트랙을 형상화한 동적인 공간과 입체적으로 연속된 초등학교 1

덴마크의 오르후스 인근의 오데르 지역에 연속된 경사 지붕을 한 특별한 초등학교가 들어섰다. 9300㎡ 면적에 2층 규모의 건물은 주변의 맥락을 고려하여 설계된 것이 특색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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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의 설계는 덴마크의 대표적인 건축회사인 CEBRA가 맡아 진행했다. CEBRA는 650명의 학생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자 했다. 풍부한 자연환경을 품고 있는 지역성을 기반으로 동서측으로 길게 다방향성을 가진 독특한 평면을 구획했다.

〔안정원의 건축 칼럼〕 트랙을 형상화한 동적인 공간과 입체적으로 연속된 초등학교 1


〔안정원의 건축 칼럼〕 트랙을 형상화한 동적인 공간과 입체적으로 연속된 초등학교 1

중앙에 경사지게 마련된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교실과 체육시설, 부대시설 등은 적절히 분포되어 합리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박공형 지붕과 경사 지붕이 결합된 다이내믹한 입면 구성은 학교 전체 공간에 활력을 불어넣는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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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된 건물의 중간에 입체적으로 결합된 박공형 매스와 사선으로 마감된 벽면은 볼륨감 있는 건축미를 만들어준다. 경사면이 만나는 지붕 틈의 일부는 별도의 톱라이트를 두어 내부 공간에 밝고 쾌적함을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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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리움의 확장된 계단은 2층 데크로 연결되고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교류하고 이동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형성된다.

〔안정원의 건축 칼럼〕 트랙을 형상화한 동적인 공간과 입체적으로 연속된 초등학교 1

CEBRA의 창립 파트너인 건축가 카르스텐 프림달(Carsten Primdahl)은 “기존 학교를 대체하고 인간적인 스케일과 건축 양식, 주변의 녹지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건물을 구현하고자 했다”고 밝힌다.

〔안정원의 건축 칼럼〕 트랙을 형상화한 동적인 공간과 입체적으로 연속된 초등학교 1


건축가 카르스텐 프림달의 말처럼 스코프바켄 스쿨은 학교 주변을 아우르는 공공의 숲과의 특별한 경계가 없다. 크고 작은 4개의 동심원을 대지 기반으로 삼고 그 위에 입체적인 경사 지붕형 건물을 얹힌 것이다. 새롭게 지어진 학교 건물이지만 기존에 조성된 녹색 환경에 녹아들어 있는 듯하다. >>Architects_ CEBRA, 자료_ CEBRA, Photos by Adam Mørk, 기사 출처_ 에이앤뉴스 AN NEWS(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annews@naver.com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 ANN(에이앤뉴스_ 건축디자인 대표 신문사 ‧ 에이앤프레스_건설지, 건설백서 전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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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BRA KNOWLEDGE ARCHITECTURE CEBRA has extensive experience with what we call knowledge architecture. Architecture that encourages dialogue, democratic architecture that opens up to the world around it with an expression of diversity and which understands students and how they learn. In addition to Skovbakken, the office has built a number of prestigious projects, both internationally and nationally. Recently, CEBRA participated in a series of school competitions, and in 2016, the office won several international architectural competitions such as Smart School (RUS) and Sustainable School (UAE). In Scandinavia, CEBRA has designed recognised projects such as Experimentarium in Copenhagen, Aabybro School, HF & VUC Fyn, Mesterfjellet School in Larvik and KGG Highschool and Technical College in Nor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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