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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Posted : 2017-12-09 10:03
● 멋진 세상 속 디자인_ ‘디자인 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2017 서울디자인페스티벌 … 1코노미 시대에 대응한 디자이너의 독특한 해석과 제안을 엿볼 수 있어

〔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서 1코노미를 주제로 한 전시가 펼쳐져 관심을 끌고 있다. 전 생애 주기에서 누구나 혼자가 되어 살아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삶의 방식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DESIGN ECONOMY 1코노미’를 주제로 12월 11일까지 코엑스 B홀에서 열리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이런 1코노미 시대에 디자이너들이 참신한 해석과 제안을 제시하고 있어 신선하다. 전시는 1인 가구와 이코노미의 합성어인 1코노미 현상이 전체 가구의 4분의 1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소비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관심 어린 시각으로 쫓고 있다. 1코노미의 등장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흐름을 바꾸는 거대한 현상임을 인식하고,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1코노미로 인해 바뀌는 세상에 대한 단서를 짚어보고 있는 것이다.

〔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전시장은 크게 스타 디자이너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의 콘텐츠를 전시하는 디자인 주도기업, 제품, 그래픽, 패션, IT, 교육기관, 라이프스타일 등 디자인 분야의 전문 기업과 브랜드 프로모션의 디자인 전문기업, 월간 디자인이 선정한 45인의 디자이너 셀프 브랜딩인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 해외 5개국 디자이너와 창작가, 브랜드 디자인 프로모션이 참가하는 글로벌 콘텐츠, 한국전통문화전당이 기획한 한국 문화콘텐츠 기획전인 한국콘텐츠로 구성된다.

〔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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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사람과 사람, 오늘과 내일, 네트워크와 네트워크가 연결되는 더 큰 세상을 만든다는 취지아래 글로벌한 네트워크의 진화를 커뮤니티 방식으로 제시한다. 아우디코리아는 최근 4년간 아우디 디자인 챌린지의 수상작을 뉴스페이퍼를 담은 거대한 뉴스스탠드로 선보였다. 공간 자문은 조현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자인과 교수가, 김희봉 아트디렉터가 협업디자이너로 참여했다. 멜론은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이라는 개념을 통해 음악을 가장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밤의 정서를 담아 반전을 꾀한다. 서정적인 공간에 펼쳐진 인터랙션 미디어 아트는 다중 감각의 확장을제공하며 멜론의 뮤직 큐레이션과 입체적인 서비스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협업 작가는 권지은 미디어 아티스트가 협업 디자이너로는 박현주 프로덕션 디자이너가 공간 디자인에 참여했다.

〔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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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 민족은 한나, 주아, 도현, 연성, 기랑해랑으로 불리는 공간을 통해 굴곡진 스페이스에 대화하는 인공지능이 유기체로 엮어 있는 전시를 선보였다. 배고프고 외로운 청년 관람객에게 이 다섯 종류의 인격체 활자 얼굴이 마주하며 이내 모든 배고픈 질문에 답을 제시한다. 데이즈는 ‘오늘 하루가 당신의 일상이다’라는 개념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접근과 개발 상품의 의미를 증폭시키고 재창조와 재조합원 차원으로 승화시키고자 했다. 협업디자이너로는 김수희, 장지연 설치작가가 참여했다. 제조 중소기업과 디자이너가 공존하는 시장을 만들어가는 경기도 주식회사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제조기업과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디자이너의 연결과 만남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다. 협업디자이너로는 푸하하프렌즈의 한양규, 윤한진, 한상규가 참여했다.

〔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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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에 디자인페스티벌 연계 세미나로 문네빌 브로디의 문화적 경험의 확장 - 오리지널리티를 위한 기회, 조 나가사카의 내가 생각하는 것들에 대하여, 리네 크리스챤슨의 새로운 기술의 탄생과 진화는 디자인, 디자이너의 공감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 사토 타쿠의 21_21 디자인 사이트 그리고 디자인의 가능성에 대하여, 네리 앤후 - 린든 네리의 일 Work, 김승언의 디자인 오리지널리티, 김용주의 기억되는 미술관 마인드 마트를 위한 전시디자인, 박동우의 우리는 지금 여기서 이 공연을 왜 하는가?, 한명수의 겉과 속의 강연이 12월 7일부터 9일까지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펼쳐진다.

〔에이앤뉴스의 디자인 읽기〕 ‘디자인이코노미, 1 코노미’를 주제로 열린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디자인하우스가 주최하고 월간 디자인이 주관하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지난 2002년 처음 시작하였으며, 36년간 쌓아온 콘텐츠의 힘과 디자이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한 더욱 차별화된 전시회로 성장하고 있다. 디자인페스티벌은 그동안 1200여개의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프로모션했으며 2700여명의 디자이너를 배출한 굵직한 디자인 전문 전시이다. >>주최 디자인하우스, 주관 월간디자인, 협찬 네이버, 미디어후원 행복이가득한집 럭셔리 마이웨딩 셀러브리티 디자인프레스, 후원 서울특별시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디자인재단 한국정보산업진흥원 (재)광주디자인센터 (재)대구경북디자인센터 (재)부산디자인센터 (사)한국건축가협회 (사)한국실내건축가협회 (사)한국디자인기업협회 (사)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사)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사)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사)한국가구산업협회 (사)한국공예가협회 (사)한국패션협회 이스라엘대사관 영국문화원 하우스142, 자료_ 디자인하우스,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사진_ 에이앤뉴스, 기사 출처_ AN News(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ANN 건축디자인신문사, 에이앤뉴스/ 에이앤프레스_건설지전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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