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주변 환경과 바람의 조건을 반영한 실험적인 예술극장 디자인 2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주변 환경과 바람의 조건을 반영한 실험적인 예술극장 디자인 2

2017.10.09. 오후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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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주변 환경과 바람의 조건을 반영한 실험적인 예술극장 디자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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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주변 환경과 바람의 조건을 반영한 실험적인 예술극장 디자인 2
●● 멋진 세상 속 건축디자인_ 건축가와 기술자의 지식 공유와 협력 방식을 통한 BIM과 DIM 기술을 적용해 한 차원 높은 극장을 완성
주변 환경과 바람의 조건을 반영한 실험적 개념의 네덜란드 스파이크니즈 시의 스톱극장(Theatre de Stoep, Spijkenisse)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주변 환경과 바람의 조건을 반영한 실험적인 예술극장 디자인 2

5,800㎡의 내부 공간 속에는 650여석의 좌석이 있는 대극장과 20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소극장이 포함된다. 이 두 개의 극장은 마치 상자 속의 상자와 같이 완벽하게 소음을 차단함으로써 서로 유연한 운영 방식을 취할 수 있는 것이 특색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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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형 무대와 오페라, 카바레, 뮤지컬, 콘서트, 청소년 연극과 춤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공연 연출이 가능하다. 그 이외에 여러 개의 휴게실과 커다란 카페와 레스토랑, VIP라운지, 드레스룸, 복합공간과 사무실 등이 하나의 볼륨 안에 공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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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내부 공간들은 커다란 무주 공간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개방적인 공간감을 연출한다. 특히 수직적 개념을 추구하는 로비공간은 다양한 레벨로 처리되어 공연이 없을 때면 기업이나 단체의 강연회와 사회적 만남, 정치적인 모임 장소, 제품 행사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건축가 벤 판 베르켈은 로비 자체가 공공적인 성격을 띠며 정치적이면서도 문화적인 공간이 되기를 바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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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개념의 극장과 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하기 위해 스톱극장에 적용된 색채 역시 낮과 저녁의 조건에 따라 주변의 변화하는 빛과 색을 연구함으로써 이끌어낸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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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 시간 동안 외관의 낮은 유리를 통해 자연광이 극장의 앞과 윗부분으로 비춘다. 오목하게 빛나는 두 번째 층의 후면은 로비와 계단 위쪽의 안쪽 깊숙이 채광을 보내주며 강당으로 이끄는 각이 있는 채광창을 형성한다.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주변 환경과 바람의 조건을 반영한 실험적인 예술극장 디자인 2

이와 반대로 저녁이 되면 따뜻하고 반겨주는 분위기가 인공조명과 색상을 통해 로비 안에 형성된다. 이 조명은 인테리어 색상 요소를 바깥 광장으로 흩어지게 해 굽어진 외관의 위쪽에 있는 보라색 톤을 보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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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 적용에서 건축가는 스파이크니즈 시내의 도심 개발에 사용된 벽돌의 색에서 파생하여 밝은 자주와 보라색을 내부 공간에 적용하였다. 공연장 내부는 어두우면서도 평온한 보라색을 적용하였고 로비는 밝은 보라색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연출하였다. >>Ben van Berkel_ UN Studio Pricncipal Architect, 자료 UN Studio, Photo by Peter Guenzel, Jan Paul Mioulet & Peter de Jong, 3D Images(Arup/ IOB.nl), 기사 출처_ AN News(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 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제공_ 에이앤뉴스(ANN 건축디자인신문사)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주변 환경과 바람의 조건을 반영한 실험적인 예술극장 디자인 2

Architects: UN Studio
Design Team: Ben van Berkel, Gerard Loozekoot with Jacques van Wijk and Hans Kooij, Lars Nixdorff, Thomas Harms, Gustav Fagerstrom, Ramon van der Heijden Tatjana Gorbachewskaja, Jesca de Vries, Wesley Lanckriet, Maud van Hees, Benjamin Moore, Henk van Schuppen, Philipp Mecke, Colette Parras, Daniela Hake, Mazin Orfali and Selim Ahmad.
Client: Municipality of Spijkenisse
Engineer Design Phase : Arup, Amsterdam
Engineer Execution : IOB, Hellevoetsluis
Advisor Installations Execution Phase: De Blaay – Van den Boogaard, Rotterdam
Lighting Design: Arup, Amsterdam
Theatre Technique: PB theateradviseurs, Uden
Acoustics: SCENA akoestisch adviseurs, Uden
Fire: DGMR, Arnhem
Costs: Basalt Bouwadvies, Nieuwegein
Main Contractor: VORM Bouw, Papendrecht
Aluminium Facade: Sorba projects, Winterswijk
Windows: Blitta, Venray
Steel Structure: Staalbouw Cluistra, Renswoude
Hvac: De Jong installatietechniek, Schiedam
Electricity: Steegman Elektrotechniek, Den Haag
Interiors: Form Finish, Beverwijk
Theater Technique: DTS2, Groningen
Seating: Jezet Seating, Overpelt(Belgium)
3D Images: Arup/ IOB.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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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tion: Spijkenisse, The Netherlands
Programme: Theatre
Building surface: 7000㎡, gross/ 5700㎡ net
Building volume:42000m3
Building site: 3600㎡
Capacity: main auditorium/ 656(467+189 on balcony), Small auditorium/ 200
Exterior Materials: Substructure/ concrete, Superstructure/ concrete, steel, Envelope/ aluminium(Alpolic), glass, ceramic tiles
Lighting: Led strips by Traxon Technolo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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