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Posted : 2016-04-25 14:48
수도권에 사는 사람의 기준에서 볼 때 부산은 대도시치고는 볼 것도 많고 먹을 것도 많은 특색이 넘치는 곳이다. 바다에 인접해 있고 산도 많은 지형적 특색에 따라 다양한 관광지가 구석구석 존재한다.

게다가 서울 못지않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도시여서 사적지도 많다. 한국전쟁 당시 함흥 등 북쪽 지방에서 1.4후퇴 때 내려온 피난민 등의 여파로 먹거리 문화 역시 다양하게 발달했다. 지하철 등 교통망도 편리하다보니 실제로 제1의 여행지를 부산으로 꼽는 사람들도 상당하다.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만약 당신이 부산여행을 처음 간다면 부산에서의 첫 여행지를 어디로 선택할 것인가. 생각해보면 그리 쉬운 문제는 아니다. 워낙 갈 곳이 많기 때문이다. 이럴 때면 의례히 부산의 랜드마크인 해운대를 꼽을 법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자갈치시장을 추천하고 싶다.

◆ 항구도시 부산의 '진맛', 자갈치시장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충무동에서 영도대교 사이 해변에 길게 늘어선 자갈치시장은 우리나라 최대의 수산물시장이다. 구한말부터 유래되는 오랜 역사를 가진 자갈치시장은 해안도시 부산의 특성을 고스란히 담은 삶의 터전이다.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자갈치시장은 시장의 큰 규모와 오랜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모습이 그 안에 담겨있다. 시장의 형태만 봐도 일제 강점기에 지어진 건물부터 현대식 대규모 건축물까지 다양한 모습과 상점이 들어서 있다. 먹거리도 다양해서 각종 회는 물론 곰장어, 생선구이 등 각종 수산물이 다양한 형태로 즐비하다.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자갈치시장이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꼽을 수 있는 건 부산의 지역 특색을 압축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 가득히 퍼지는 시장 상인들의 구수한 사투리와 비린내를 접하면 항구도시 부산의 색깔을 가장 가까이서 들여다 볼 수 있다.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이번에 자갈치시장을 찾은 날은 한창 비가 내린 후 멈춘 지 얼마 되지 않아서였다. 안개가 잔뜩 낀 저 멀리 충무동의 풍경을 뒤로 한 채 물에 젖은 시장의 풍경은 일종의 신비로움을 줬다. 여기에 자꾸만 발길을 유혹하는 각종 먹거리 식당들의 유혹은 어지간해서 시장을 그냥 지나치기 힘들게 했다.

◆ 사진촬영 '핫스팟', 영도대교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자갈치시장에서 동쪽으로 조금만 걸으면 영도대교가 나온다. 배가 지나갈 수 있도록 다리가 들어 올려지는 도개교(跳開橋) 방식의 영도대교는 사실 그전에 부산을 찾을 때엔 멀리서 바라보거나 그냥 지나치던 곳이었다.

하지만 얼마 전 4.13 총선 이후 왠지 걸어 보고 싶은 다리가 됐다. 실제로 올라가보니 자갈치시장 풍경과 인근 선박들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며 꽤 절경을 전한다. 바람도 시원하게 불어 청량감을 전하곤 한다.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만약 무거운 마음으로 부산을 찾았다면 영도대교는 꼭 한번 들러보자. 그리고 고뇌에 찬 표정으로 사진을 촬영해보자. 여느 정치인 못지않은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옆 영도와 충무동 자갈치시장이 한눈에 들어오며 멋진 시야를 감상할 수 있다.

김윤겸 gemi@travellife.co.kr

부산 여행, 자갈치·영도대교에서 시작하라

TRAVEL TIP: 만약 먹거리 탐방에 무게를 두고 부산에 간다면 이 일대는 반드시 집중공략해야 할 곳이다. 자갈치시장의 곰장어, 생선구이, 곱창구이는 물론 길 건너편 BIFF광장 인근 먹자골목에 씨앗호떡, 밀면 맛집 등이 즐비하며 북쪽으로 조금만 걸어가면 부평족발골목도 있다.

영도대교는 매일 오후 2시에 다리를 들어올린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도개 장면을 구경하고 싶다면 알아두는 것도 좋다.

스토리텔링 중심의 여행 전문 미디어
트레블라이프 www.travellife.co.kr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