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관광읍성의 대표주자 해미읍성 [한국의 읍성]
관광읍성의 대표주자 해미읍성 [한국의 읍성]
Posted : 2016-02-01 09:57
충남 서산시 해미면에 위치한 해미읍성은 관광지로서 유명세를 가진 읍성 중 하나다. 수도권에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데다 서해안고속도로와 인접해 있어 서울에서 두 시간 이내로 도착 가능하다.

이곳은 완전한 형태로 남은 몇안되는 읍성 중 하나다. 대부분의 읍성은 일제의 읍성 철거 정책과 도시의 팽창으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하지만 해미읍성은 개발이 한창 전개된 서산 시내에서 다소 거리가 떨어져 있는데다 1970년대부터 일찌감치 보수와 복원이 시작돼 우리나라 대표적인 읍성 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관광읍성의 대표주자 해미읍성 [한국의 읍성]

해미읍성은 많은 읍성이 건립된 조선 세종 시대에 축조됐다. 서해안에 가까운 지정학적 특징에 따라 왜구를 방어하기 위한 읍성으로 지어졌다. 게다가 충청병마절도사영이 이곳에 위치에 군사읍성으로서의 기능에 더욱 충실했던 곳이다. 이순신 장군이 이곳에서 근무한 적이 있었다는 기록은 읍성의 명성을 더 높여주는 역사이기도 하다.

오랜 세월을 간직한 읍성이다 보니 아픈 역사의 기억도 갖고 있다. 19세기 천주교 박해 당시 해미읍성 관아에서는 약 1000명의 천주교 신도들이 고문당하고 처형당했다. 지금도 당시의 고문 흔적이 회화나무와 자리개돌 등에 남아 있다.

관광읍성의 대표주자 해미읍성 [한국의 읍성]

해미읍성은 탁 트인 내부와 이를 둘러싼 성곽의 모습이 시원한 경치를 전해준다. 성곽길을 따라 걷는다던지 내부의 여러 건물과 시설을 둘러보다보면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고 한가로운 정취를 만끽하기에 더할 나위 없다.

관광읍성의 대표주자 해미읍성 [한국의 읍성]

또 초가집을 재현한 곳과 각종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장소도 마련돼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많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유망 축제로 지정된 해미읍성역사체험축제에는 관아체험, 옥사체험, 군영체험 등의 콘텐츠를 선보여 매년 가을 독특한 역사관광의 장이 되고 있다.

관광읍성의 대표주자 해미읍성 [한국의 읍성]

이처럼 관광지로서 특색을 강화한 곳이다 보니 아쉬움이 남는 것도 없지 않다. 바로 성내에 민가가 사라졌다는 점이다. 해미읍성에는 민가 160여 채와 학교가 있었지만 사적지로 지정된 후 모두 철거됐다.

읍성의 매력은 성곽과 그 안에 민가들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서민들의 삶을 살펴보고 과거를 더듬어 보는 데 있다. 하지만 해미읍성은 성곽과 관문, 동헌과 교런청 등 관공서만이 남아있거나 복원돼 있어 민초들의 삶이 어떠했는지 볼 수는 없다. 읍성에서 볼 수 있는 역사의 절반만을 체험할 수 있는 셈이다.

관광읍성의 대표주자 해미읍성 [한국의 읍성]

그럼에도 해미읍성은 우리나라 읍성의 매력을 가장 쉽고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사적지다. 조선시대의 군사문화나 읍성이 가진 옛 도시의 특징을 훑어보기에는 해미읍성만한 곳도 없다. 주말을 활용해 가족들과 의미 있는 여행을 가기에는 안성맞춤인 곳이다.

트레블라이프=김윤겸 gemi@travellife.co.kr

관광읍성의 대표주자 해미읍성 [한국의 읍성]

TRAVEL TIP: 서해안고속도로와 인접한 해미읍성은 수도권을 기준으로 충청남도 여행을 갈때 관문격으로 가는 것이 코스짜기에 가장 좋다. 해미읍성에서 서쪽으로는 태안, 안면도로 접근하기 좋으며 동쪽으로는 수덕사, 덕산온천 등이 있다.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브라질떡볶이'로 등장했던 분식집이 해미읍성 인근에 있다. 드라마의 팬이라면 한번쯤 들려볼 만한 장소. 가게 분위기부터 시간이 멈춰있는 듯한 느낌이 인상적이다.

스토리텔링 중심의 여행 전문 미디어
트레블라이프 www.travellife.co.kr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