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공약 ‘매니페스토’, 이제는 실천하자

참된 공약 ‘매니페스토’, 이제는 실천하자

2016.03.19. 오후 1: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참된 공약 ‘매니페스토’, 이제는 실천하자
AD
YTN PLUS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공동 기획한 생활정보 프로그램 ‘헬스플러스라이프-유권자의 성숙한 태도,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편이 19일 방송됐다.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위한 ‘정당별 10대 정책 및 공약’을 공개했다.

정책선거가 실종됐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현 가능성이 높은 제대로 된 공약은 정치 선진국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또한 후보자들의 공약이 포퓰리즘 경쟁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실천 가능한 공약인 ‘매니페스토(manifesto)’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권자들이 표로 심판해야 한다.

고선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교수는 “매니페스토란 공약을 실현할 때 필요한 시간, 예산, 그리고 공약이 실현되었을 때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며 “선진민주국가에서는 오래 전부터 실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우리 사회의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 교육 문제 등을 지적하며 “정당이나 후보자가 매니페스토 형태로 ‘참 공약’을 제시하고, 유권자들은 이러한 공약을 현명하게 비교·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 교수는 정책 선거의 많은 부분이 유권자에게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유권자들은 표심을 통해 자신의 요구사항과 의사를 적극 표출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정당과 후보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한 좋은 공약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교수는 “선거 이후에도 유권자는 정당이나 후보자들이 약속한 공약들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하는 민주 의식과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YTN PLUS (healthpluslife@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