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재활 치료법은? 추운 날씨 충분한 준비 운동 필수

올바른 재활 치료법은? 추운 날씨 충분한 준비 운동 필수

2015.11.08. 오후 2: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올바른 재활 치료법은? 추운 날씨 충분한 준비 운동 필수
AD
YTN PLUS와 연세알찬정형외과가 공동으로 기획한 생활 건강 프로그램 ‘헬스플러스라이프’에서 ‘올바른 재활치료법은?’ 편이 7일 방송됐다.

최근 추워진 날씨에 준비 운동 없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인대나 근육 부상이 올 수 있다. 서울 은평구 연세알찬정형외과 이동규 원장은 예기치 않은 부상을 막기 위한 인대와 근육, 관절 관리법에 대해 조언했다.

이 원장은 “운동 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보다는 국민체조와 같은 보다 적극적인 스트레칭으로 관절과 인대를 충분히 이완시켜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몸 컨디션에 따라 운동량을 조절하는 것도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거나 몸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평소보다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특히 과격한 운동을 하다 인대를 다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한 이 원장은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인대는 탄성이 있지만 외부에서 강한 힘을 가하면 늘어나거나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 때 증상이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방치하기 쉬운데, 자칫하면 2차적인 손상과 관절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무리한 운동으로 인대가 늘어났다고 판단되면 일단 신속히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생활건강 의학프로그램인 ‘헬스플러스라이프’는 YTN을 통해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51분 첫 방송이 나가며 다음날인 일요일 오전 2시 51분에 재방송된다. YTN사이언스에서도 매주 일요일과 그 다음 주 월요일, 화요일 오전 9시 50분과 오후 9시 50분에 순서대로 방송된다. YTN 웨더&라이프, YTN WORLD 등의 계열 방송사에서도 본 내용이 일주일 동안 방송된다.


YTN PLUS (healthpluslife@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