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와 '명월초'의 다양한 효능

'아로니아'와 '명월초'의 다양한 효능

2015.08.15. 오후 1: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아로니아'와 '명월초'의 다양한 효능
AD
건강한 삶인 '웰빙'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몸에 좋은 바른 먹거리를 고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충남 홍성군에 위치한 ‘산수가족농장’의 정사웅 대표는 '유기농 약초'를 재배하기 위해 13년 전 귀농했다. 정 대표는 “초기에 모두가 걱정했지만 금전초, 어성초, 명월초, 아로니아 등 15가지 이상 되는 약초를 혼자 기르면서 당뇨가 있던 아내의 건강도 좋아졌고 내 삶의 활력도 생겼다”고 말했다.

무농약, 천연유기농만을 고집하는 정 대표는 화학비료나 제초제 대신 미생물과 약초를 이용해 한방영양제를 만든다. 또 살충제 대신 약초를 넣은 친환경 벌레 퇴치제와 물거름을 만들어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그가 말하는 ‘유기농 재배법’이란 화학 농약 등을 쓰지 않고 천연 액비, 천연 영양제, 한방 영양제, 미생물 등을 이용한 농사법다. 정 대표는 “약 180만 가지에 이르는 토착 미생물들이 땅을 비옥하게 한다”며 “제대로 된 유기농을 위해서는 토양을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수가종농장의 대표 작물은 ‘아로니아’와 ‘명월초’이다. 정 대표는 “아로니아는 체르노빌 원전 사고 때 유일하게 살아남은 식물로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며 “그 양이 블루베리의 4배, 크렌베리의 11배, 복분자의 20배로 안토시아닌 성분을 통해 눈의 피로와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심혈관 질환, 간 경화, 뇌졸중 치료에도 도움을 주고 항산화작용이 탁월해 노화방지와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당뇨초라고 불리는 ‘명월초’는 혈당과 혈압을 낮추는 게르마늄과 천연유기질 성분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 대표는 “인삼보다 6배 많은 게르마늄을 갖고 있어 해열과 지열에 특효며, 혈전제거와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산수가종농장에서 만드는 환(丸)과 분말, 건초 등도 방문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약초 가공공장이 있는 산수가족농장에서는 수많은 약초들을 이용한 환과 농축액 등이 생산된다. 또 각종 환과 분말, 어성초와 삼백초 등을 넣어 만든 천이백초 진액, 말뼈 진액인 마골탕, 마유비누, 어성초비누 등도 방문객들 사이에서 큰 인기다.

정 대표는 “친환경 약초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바른 먹거리 생산과 국민 건강 증진에 일조 하는 것이 인생 목표”라고 말했다.

YTN PLUS (healthpluslife@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