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한약의 간 기능 개선 효과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7-21 19:00
[VCR]
독소 해독에 살균 작용까지, 다양한 일을 하는 ‘간’!
한의사 김민정 원장과 함께 간 기능 개선을 돕는 한약에 대해 알아볼까요?

-----
앵커

간은 손상돼도 자각 증상이 없는 ‘침묵의 장기’로 불리는데요, 간 기능을 개선하는 한약도 있나요?

[인터뷰 : 김민정 김민정한의원 대표원장]
가장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생간건비탕이 있습니다.
해외 학술지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생간건비탕이 간세포를 보호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구기자와 감초도 간 기능과 관련하여 치료 효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앵커

구기자와 감초는 흔한 약재인데요, 이 효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있나요?

[인터뷰]
우선 구기자는 간 괴사 염증이나 간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해외 저널에 실린 적이 있습니다.
또 감초가 알코올성 간 손상을 감소시키고, 알코올성 간 질환에 치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해외 학술지 BMC에 게재됐습니다.

앵커

다른 한편으로는 한약이 간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는데요, 국내 연구진이 이와 관련해서 임상 연구를 했죠?

[인터뷰]
한국한의학연구원이 3년간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 천여 명을 관찰했습니다.
입원 당시 간 기능 등이 정상인 환자를 선정했습니다.

앵커

연구 결과는 어땠나요?

[인터뷰]
전체 환자의 0.6%인 6명에게서만 경미한 간 손상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한약재와 관계없이 개인적인 체질이나 입원 당시 상황에 따라서 간 독성이 나타나는 것이었습니다.
즉, 한약재와 간 손상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거의 없다는 결과입니다.

앵커

간 기능 개선에 도움 된다고 하니 솔깃한 분들 많으실 텐데요, 한약을 먹을 때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겠죠?

[인터뷰]
한약재는 농산물 또는 식품용으로 사용되는 약재와 의료기관에 공급하는 의약품용 약재가 있습니다.
‘GMP’ 인증을 받은 의약품 한약재를 사용하는 한의원에서 처방을 받고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약재라도 처방을 거치지 않고 민간요법에 의지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앵커

몸에 좋은 한약이라도 무분별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칩니다.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내 몸에 맞는 한약인지를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진행 공영주 / 촬영·편집 정원호, 강재연 / 구성 공영주, 강승민

-----
문의 : 김민정한의원(02-566-9144)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