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라면 꼭 알아야 할 자궁근종, 하이푸 시술이란?

여성이라면 꼭 알아야 할 자궁근종, 하이푸 시술이란?

2017.10.28. 오전 10: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안녕하세요 YTN 헬스플러스라이프 이윤지입니다.
우리나라 35세 이상 가임기 여성 약 절반에게 나타날 정도로 흔한 질환인 자궁근종! 하지만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자궁근종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앵커]
중년 여성에게 주로 발견되던 자궁근종이 20~30대 여성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발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고요?

[인터뷰 : 포미즈여성병원 정철 과장]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양성종양을 말합니다.
자궁근종의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월경과다, 골반 통증, 월경통, 빈뇨 현상 등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앵커]
자궁근종의 치료방법도 궁금합니다.

[인터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궁근종 치료법은 발전하고 있습니다.
개복하여 진행하는 자궁적출술, 자궁절제술, 근종절제술 등 수술적 요법과 이보다 절개가 최소화된 자궁근종용해술, 혈관색전술, 절개의 과정이 없는 하이푸 시술 등 비수술적 요법 등이 있습니다.
하이푸 시술의 경우 칼과 바늘을 대지 않고 몸 밖에서 고강도 초음파가 자궁의 병변을 선택 겨냥해 근종의 뿌리까지 제거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 절개가 없고 세포나 다른 장기에 손상을 주지 않아 건강한 자궁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앞둔 미혼 여성에게도 적합합니다.

-----
[궁금해요!]
Q. 하이푸 시술로 치료 가능한 여성 질환의 종류는 뭔가요?

A. 기존에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이외에도 다양한 질환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난소의 자궁내막증이 수술로 인해 복벽으로 전이돼 발생하는 복벽 자궁내막증, 제왕절개 수술 이후 자궁의 상처에 착상되어 발생하는 반흔 임신, 유방에 생기는 양성종양도 하이푸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
[앵커]
빠른 초경과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는 환경 등으로 자궁질환 발병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만큼 적어도 1년에 한 번씩 산부인과 검진을 꼭 받으셔서 소중한 여성의 몸과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진행 이윤지 / 촬영·편집 박세근, 정원호, 강재연 / 구성 공영주, 강승민

-----
문의 : 포미즈여성병원 (02-2651-7501)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