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튼튼한 걸음을 위한 발목염좌 건강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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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 2015-08-01 11:00
앵커

안녕하세요. YTN 헬스플러스라이프 이윤지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걷다가 발목을 접질린 경우 많으시죠.

간과하기 쉬운 발목염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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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R]
우리 몸을 지탱하는 소중한 발!

건강한 생활을 위한 발목 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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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원장님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 선수촌병원 이두연 원장]
네. 안녕하세요.

앵커

발목염좌란 무엇입니까?

[인터뷰]
흔히 말씀하시는 ‘발목을 삐었다’는 것이 ‘염좌’인데요.

(발목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부분 파열, 완전 파열된 경우 모두 염좌의 범위에 속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여성들의 경우에는 굽이 높은 구두를 신을 경우 발목을 자주 삘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염좌의 원인이 됩니다.

앵커

발목을 삐었을 때 처치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터뷰]
다친 부위의 발목을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상 초기에 얼음찜질을 충분히 해서 (부종을) 가라앉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부를 압박하는 것도 추가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인데요.

다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부종 감소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Q. 관절염, 유전인가요?

A. 관절염은 현재까지의 보고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직계 가족 중 관절염이 있을 경우에는 정형외과 의사와 상담하여

본인에게 맞는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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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발목염좌를 예방하는 방법에 어떤 게 있나요?

[인터뷰]
발목염좌를 예방하기 위해 평상시 발목을 스트레칭하거나 근육 운동용 밴드를 활용해 근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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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배워요!]

따라하기 쉬운 발목 강화 운동

1. 체중을 싣고 15~20회 발뒤꿈치를 들어주세요.
2. 지지대를 잡고 발의 앞·뒤를 번갈아 들어주세요.
3. 무릎을 고정하고 발끝으로 밴드를 당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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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검진 Plus!]

1. 무리한 운동, 굽 높은 신발 착용 등 원인
2. 부상 초기 얼음찜질이 중요
3.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부종·통증 완화
4. 근육 강화를 위한 발목 스트레칭으로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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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리 몸을 지탱하는 소중한 발,

튼튼한 발목과 활기찬 걸음으로 건강한 생활 누리시기 바랍니다.

YTN 헬스플러스라이프 이윤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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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이윤지 / 촬영·편집 박세근, 정원호 / 구성 공영주, 강재연 / AD 금창호, 공태현, 강승민


문의: 선수촌병원(1661-3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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