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노면전차 '트램' 건설...대중교통 새 장 연다

대전 노면전차 '트램' 건설...대중교통 새 장 연다

2017.01.18. 오전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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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민선 6기 대전시의 최대 공약인 '트램' 건설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걸림돌이었던 이른바 '트램 3법'이 개정되거나 개정을 앞두고 있고, 정부의 승인도 무난할 전망입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도심을 달리는 노면전차, 이른바 '트램'입니다.

도로에서 자동차와 나란히 달리는 트램이 대전의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이 마련돼 국토교통부와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가는 등 트램 건설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분담률 28.3%로 서울 59.6%, 부산 44.5%, 인천 39.2%보다 크게 낮은 대전에서 트램은 최적의 대중교통수단이라는 판단입니다.

[안정화 /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 저렴한 비용으로 도시교통을 해결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고요. 철도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를 하면서 버스와 비슷한 형태의 접근성까지 제공할 수 있는 도시교통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대전의 도로율은 30.8%.

서울 22.4, 부산 21.6, 대구 23.9, 인천과 광주 27.7, 울산 17.7% 등과 비교할 때 트램 건설의 효과가 아주 높다는 분석입니다.

트램은 교통문제 해결과 함께 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다른 교통수단과의 환승 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임철순 / 대전시 대중교통혁신단장 : 올해는 트램 3법을 개정 완료 하고, 내년부터는 시범 실시 노선을 착수하여 2025년도에 개통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트램 3법, 즉 도시철도법과 철도안전법이 지난해 개정됐고, 나머지 도로교통법도 소관 상임위에서 심사 중입니다.

애초 계획했던 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보다 연장은 37.4㎞로 3.8㎞ 늘었지만, 사업비는 6,649억 원으로 58% 줄었고, 정류장은 34곳으로 8곳 늘었습니다.

[권선택 / 대전시장 : 1년에 자동차가 만3천 대 늘어납니다. 또 혼잡 비용이 1조3천억 원 정도 되고요. 이런 걸 감안 할 때 트램이 교통혼잡 문제를 타개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대전시 역점사업인 트램.

기존 도시철도 1호선과 충청광역권 철도, BRT, 시내버스 등과 연계해 오는 2030년 대중교통 분담률 40% 달성을 향한 닻을 올렸습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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