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서대전 경유 '갈등'...해법은?

호남고속철도 서대전 경유 '갈등'...해법은?

2015.01.31. 오전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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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를 놓고 지역 간 갈등이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힘겨루기 때문인지 개통 날짜까지 늦춰졌는데 아직 마땅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습니다.

김평정 기자입니다.

[기자]
호남고속철도 갈등의 중심에 있는 서대전역입니다.

호남선으로 갈라지는 분기점이라 지금은 KTX 열차가 모두 정차하고 있습니다.

이제 정식으로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서대전역에는 KTX가 일부만 서게 됩니다.

새로 깔린 고속철도 전용선에 대부분 열차가 다니고, 기존 선로인 서대전역에는 일부만 다니는 것입니다.

이걸 놓고 대전·충남과 호남 사이에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호남지역은 서대전역에는 아예 KTX가 다니지 않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대전역을 경유하기 위해서는 속도가 낮은 기존 선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운행 시간도 늘게 돼 전용 선로를 이용할 때보다 45분이 더 걸립니다.

고속철도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은 꽤 긴 시간이기 때문에 고속철이 아니라 저속철로 전락하게 된다는 게 호남지역의 주장입니다.

서대전 경유로 길어지는 시간 때문에 관광산업 등 지역 발전에 걸림돌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심보균,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KTX가 저속철이 아닌 고속철을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 호남권 3개 광역 시도와 충북과도 연계해 이를 관철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대전·충남 지역에서는 반대로 서대전역을 꼭 경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근거로 호남선 이용자의 30%가량이 기존 선로인 서대전과 논산, 계룡역에 집중돼 있다는 점을 듭니다.

서울과 호남뿐만 아니라 충청과 호남지역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서도 전체 호남선 노선의 절반은 서대전역을 경유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운행 시간 단축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교통수요자의 편의와 지역 간 교류 활성화에 방점을 찍자는 게 대전·충남 지역의 입장입니다.

[인터뷰: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
"대전과 호남권의 왕래를 촉진시켜서 충청권과 호남의 교류 활성화로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주장하는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속내는 자기 지역에 더 이익이 되는 방향을 원하는 마음이 숨어 있습니다.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중시하는 입장과 KTX 정차역이 갖는 이점을 포기할 수 없는 입장은 타협점을 찾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각자 내세우는 근거도 어느 정도 타당하기 때문에 한쪽 편을 들기도 쉽지 않습니다.

지역 정치인들이 실력행사에 나서고 있지만 지역의 다수당인 새정치연합도 어느 쪽 손을 들어줄지 난감해하고 있습니다.

다만 경부선 KTX가 완전 개통할 때도 밀양역 같은 기존 선로에 일부 운행 편수를 남긴 선례와 시장경제 논리가 판단 근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가 검토하고 있는 방안도 전체 운행 편수의 22%만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내용이라 앞으로 논의 과정에서도 비율 조정에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이 큽니다.

지역갈등 때문에 호남고속철도 개통 시기가 늦춰지지 않도록 서로 조금씩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인터뷰:금홍섭, 혁신자치포럼 운영위원장]
"이용객의 편의성과 수익성, 안전성이라는 기준과 원칙에 근거해서 종합적인 판단과 양 지역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대안을 국토부와 코레일이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주장을 어느 정도 수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무조건 안 된다는 자세는 버리고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YTN 김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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